본 연구의 목적은 긍정심리기반 요리활동이 지역아동센터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B지역아동센터 초등학생 4~6학년 14명이다. 이 연구는 단일집단 사전-사후 실험설계 연구로 진행하였다.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은 8주 동안 주 1회, 매 회기당 90분씩 총 8회기의 긍정심리기반 요리활동을 실시하였다. 8주간 프로그램을 진행한 후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적응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연구자료는 대응표본 t-test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심리기반 요리활동은 초등학교에 다니는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의 자아존중감에 도움을 주었다. 둘째, 긍정심리기반 요리활동은 연구대상의 학교생활적응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이 연구의 의의는 긍정심리기반 요리활동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적응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발견한 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