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2. 연구문제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2.1. 자기주도학습력의 개념과 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력 21
2.1.1. 자기주도학습력의 개념 및 구성요소 21
2.1.2. 중학생 자기주도학습력의 특성 26
2.2. 자아탄력성의 개념과 중학생의 자아탄력성 28
2.2.1. 자아탄력성의 개념 및 구성요소 28
2.2.2. 중학생 자아탄력성의 특성 32
2.3. 학교생활적응의 개념과 중학생의 학교생활적응 33
2.3.1.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및 구성요소 33
2.3.2. 중학생 학교생활적응의 특성 37
2.4. 자기주도학습력, 자아탄력성,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 39
2.4.1. 자기주도학습력과 학교생활적응 39
2.4.2.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 40
제3장 연구방법 43
3.1. 연구대상 43
3.2. 측정도구 44
3.2.1. 자기주도학습력검사 44
3.2.2. 자아탄력성척도 45
3.2.3 학교생활적응척도 46
3.3. 자료수집 및 자료처리 47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8
4.1.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48
4.2. 자기주도학습력,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49
4.2.1. 자기주도학습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50
4.2.2.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51
4.3. 자기주도학습력,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 52
4.4. 자기주도학습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53
4.4.1. 자기주도학습력이 학교생활적응의 학교공부에 미치는 영향 53
4.4.2. 자기주도학습력이 학교생활적응의 학교친구에 미치는 영향 54
4.4.3. 자기주도학습력이 학교생활적응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 55
4.4.4. 자기주도학습력이 학교생활적응의 학교교사에 미치는 영향 56
4.5.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57
4.5.1.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의 학교공부에 미치는 영향 57
4.5.2.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의 학교친구에 미치는 영향 58
4.5.3.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의 학교교사에 미치는 영향 59
4.5.4.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 60
4.6. 자기주도학습력, 자아탄력성, 학교생활적응 하위요인 간의 관계 61
4.7. 개인배경별 자기주도학습력, 자아탄력성, 학교생활적응 차이 63
4.7.1. 성별 자기주도학습력의 차이 63
4.7.2. 학년별 자기주도학습력의 차이 64
4.7.3. 성별 자아탄력성의 차이 66
4.7.4. 학년별 자아탄력성의 차이 67
4.7.5. 성별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68
4.7.6. 학년별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69
제5장 논의 및 결론 72
5.1. 논의 72
5.2. 결론 및 제언 75
참고문헌 77
〈표 2-1〉 자기주도학습력의 구성요소 25
〈표 2-2〉 자아탄력성의 구성요소 30
〈표 2-3〉 학교생활적응의 구성요소 36
〈표 3-1〉 연구대상 43
〈표 3-2〉 자기주도학습력검사의 구성 및 신뢰도 45
〈표 3-3〉 자아탄력성척도의 구성 및 신뢰도 46
〈표 3-4〉 학교생활적응척도의 구성 및 신뢰도 46
〈표 4-1〉 측정변인의 기술통계치 48
〈표 4-2〉 자기주도학습력과 자아탄력성의 학교생활적응 영향: 다중회귀분석 50
〈표 4-3〉 자기주도학습력의 학교생활적응 영향: 다중회귀분석 51
〈표 4-4〉 자아탄력성의 학교생활적응 영향: 다중회귀분석 52
〈표 4-5〉 자기주도학습력, 자아탄력성, 학교생활적응 간의 상관관계 53
〈표 4-6〉 자기주도학습력의 학교공부 영향: 다중회귀분석 54
〈표 4-7〉 자기주도학습력의 학교친구 영향: 다중회귀분석 55
〈표 4-8〉 자기주도학습력의 학교생활 영향: 다중회귀분석 56
〈표 4-9〉 자기주도학습력의 학교교사 영향: 다중회귀분석 57
〈표 4-10〉 자아탄력성의 학교공부 영향: 다중회귀분석 58
〈표 4-11〉 자아탄력성의 학교친구 영향: 다중회귀분석 59
〈표 4-12〉 자아탄력성의 학교교사 영향: 다중회귀분석 60
〈표 4-13〉 자아탄력성의 학교생활 영향: 다중회귀분석 61
〈표 4-14〉 자기학습주도력, 자아탄력성, 학교생활적응 하위요인 간의 상관관계 62
〈표 4-15〉 성별 자기주도학습력 차이(t-test) 64
〈표 4-16〉 학년별 자기주도학습력 차이: 기술통계 64
〈표 4-17〉 학년별 자기주도학습력 차이(ANOVA) 65
〈표 4-18〉 성별 자아탄력성 차이(t-test) 66
〈표 4-19〉 학년별 자아탄력성 차이: 기술통계 67
〈표 4-20〉 학년별 자아탄력성 차이(ANOVA) 68
〈표 4-21〉 성별 학교생활적응 차이(t-test) 69
〈표 4-22〉 학년별 학교생활적응 차이: 기술통계 70
〈표 4-23〉 학년별 학교생활적응 차이(ANOVA)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