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미래의 핵심역량 중의 하나인 창의적 리더십을 아동기부터 길러야 한다는 관점에서 초등학생의 창의적 리더십 교육모형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따라 리더십과 창의적 리더십 관련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초등시기의 창의적 리더십 개념과 구성요인을 밝히고 이에 따른 1차 교육모형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1차로 개발된 교육모형을 초등교육, 창의성, 리더십 분야의 전문가 15명에 의해서 내용타당도를 확인받았다. 전문가에게 내용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해 구성한 1차 조사지의 응답 결과에 대해 내용타당도(CVR)를 산출하고, 전문가들의 응답과 의견을 반영하여 초등학생의 창의적 리더십 구성요인과 교육모형을 수정·보완하였다. 그리고 동일한 전문가에게 2차 조사를 실시하여 내용타당도를 재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초등학생 창의적 리더십 교육모형의 내용타당도가 확인되었다. 그리고 초등학생의 창의적 리더십 개념은 '개인적 차원에서는 자기관리와 건설적 사고를 포함하고, 사회적 차원에서는 타인존중과 공동체 배려를, 문제해결적 차원에서는 창의적 사고 및 태도와 의사결정력을 포함한다'라고 정의하였으며, 창의적 리더십은 개인적 리더십, 사회적 리더십, 문제해결적 리더십의 세 영역에 '자기관리, 건설적 사고, 타인존중, 공동체 배려, 창의적 사고, 의사결정력'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었다고 확정하였다. 이러한 창의적 리더십의 개념과 구성요인을 중심으로 하여 초등학생의 창의적 리더십 교육모형을 타당하게 구성하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 개발하여 타당성을 입증한 초등학생의 창의적 리더십 교육모형을 기반으로 하여 향후 초등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창의적 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활용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라 판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