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자아개념의 정의와 특성 18
2.1.1. 자아개념의 정의와 구성요소 18
2.1.2. 청소년기 자아개념의 발달적 특성 21
2.2. 성취동기의 개념 및 청소년기의 성취동기 23
2.2.1. 성취동기의 개념과 구성요소 23
2.2.2. 청소년기 성취동기의 특성 27
2.3. 능동지연행동의 개념 및 청소년기의 능동지연행동 31
2.3.1. 능동지연행동의 개념과 구성요소 31
2.3.2. 청소년기 능동지연행동의 특성 36
2.4. 자아개념, 성취동기, 능동지연행동 간의 관계 39
2.4.1. 자아개념과 능동지연행동 간의 관계 39
2.4.2. 성취동기와 능동지연행동 간의 관계 40
제3장 연구방법 43
3.1. 연구대상 43
3.2. 검사도구 44
3.2.1. 청소년용 자아개념검사(SCI-II) 44
3.2.2. 성취동기측정도구 45
3.2.3. 능동지연척도 45
3.3. 자료수집 및 자료처리 46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48
4.1.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48
4.2. 자아개념, 성취동기, 능동지연행동 간의 상관관계 49
4.3. 자아개념이 능동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51
4.3.1. 자아개념의 하위요인이 능동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51
4.3.2. 자아개념이 능동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52
4.4. 성취동기가 능동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53
4.4.1. 성취동기의 하위요인이 능동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53
4.4.2. 성취동기가 능동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54
4.5. 배경변인별 자아개념, 성취동기, 능동지연행동의 차이 55
4.5.1. 성별 자아개념의 차이 55
4.5.2. 학년별 자아개념의 차이 56
4.5.3. 전공별 자아개념의 차이 58
4.5.4. 성별 성취동기의 차이 58
4.5.5. 학년별 성취동기의 차이 59
4.5.6. 전공별 성취동기의 차이 61
4.5.7. 성별, 전공별 능동지연행동의 차이 63
4.5.8. 학년별 능동지연행동의 차이 63
제5장 논의 및 결론 65
5.1. 논의 65
5.2. 결론 및 제언 68
참고문헌 70
〈표 2-1〉 성취동기 하위요인 25
〈표 2-2〉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의 행동특성 28
〈표 3-1〉 연구대상 43
〈표 3-2〉 청소년용 자아개념검사(SCI-II)의 구성 44
〈표 3-3〉 성취동기측정도구의 구성 45
〈표 3-4〉 능동지연척도의 구성 46
〈표 4-1〉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48
〈표 4-2〉 자아개념, 성취동기, 능동지연행동 간의 상관관계 50
〈표 4-3〉 자아개념이 능동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51
〈표 4-4〉 자아개념이 능동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단순회귀분석 52
〈표 4-5〉 성취동기가 능동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53
〈표 4-6〉 성취동기가 능동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단순회귀분석 54
〈표 4-7〉 성별 자아개념의 차이: t-test 55
〈표 4-8〉 학년별 자아개념의 차이: 기술통계 56
〈표 4-9〉 학년별 자아개념의 차이: ANOVA 57
〈표 4-10〉 전공별 자아개념의 차이: t-test 58
〈표 4-11〉 성별 성취동기의 차이: t-test 59
〈표 4-12〉 학년별 성취동기의 차이: 기술통계 60
〈표 4-13〉 학년별 성취동기의 차이: ANOVA 61
〈표 4-14〉 전공별 성취동기의 차이: t-test 62
〈표 4-15〉 성별, 전공별 능동지연행동의 차이: t-test 63
〈표 4-16〉 학년별 능동지연행동의 차이: 기술통계 64
〈표 4-17〉 학년별 능동지연행동의 차이: ANOVA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