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1.1. 연구 배경 및 목적 7
1.2. 선행연구 검토 9
1.3. 연구 범위 및 방법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6
2.1. 인지언어학과 도상성 16
2.1.1. 인지언어학과 외국어 교육 16
2.1.2. 도상성 이론 18
2.2. 도상성 이론과 중국어 어순 23
2.2.1. 순서 도상성 23
2.2.2. 거리 도상성 27
제3장 도상성과 중국어 어순교육 30
3.1. 중국어 어순 교육 항목 선정 30
3.1.1. 연동문 30
3.1.2. 전치사구 33
3.1.3. 묘사성 부사어와 상태보어 37
3.1.4. 결과보어 41
3.1.5. 수량보어 43
3.1.6. 다항 관형어 순서 45
3.2. 초급 회화교재의 기술 방식 및 연습 유형 검토 49
3.2.1. 연동문 50
3.2.2. 전치사구 54
3.2.3. 묘사성 부사어와 상태보어 61
3.2.4. 결과보어 69
3.2.5. 수량보어 75
3.2.6. 다항 관형어 순서 81
제4장 도상성 이론을 적용한 어순 교육 설계 85
4.1. 어순 교육 설계 원칙 85
4.1.1. 기술방식 87
4.1.2. 연습 유형 88
4.2.2. 전치사구 94
4.2.3. 묘사성 부사어와 상태보어 99
4.2.4. 결과보어 104
4.2.5. 수량보어 108
4.2.6. 다항 관형어 순서 113
제5장 결론 117
참고문헌 119
中文摘要 124
〈표1〉 검토 대상 회화교재 13
〈표2〉 교재별 연동문 기술 방식 50
〈표3〉 교재별 연동문 연습 유형 53
〈표4〉 교재별 전치사구 기술 방식 54
〈표5〉 교재별 전치사구 연습 유형 58
〈표6〉 교재별 묘사성 부사어 기술 방식 62
〈표7〉 교재별 상태보어 기술 방식 63
〈표8〉 교재별 묘사성 부사어 연습 유형 66
〈표9〉 교재별 상태보어 연습 유형 67
〈표10〉 교재별 결과보어 기술 방식 70
〈표11〉 교재별 결과보어 연습 유형 72
〈표12〉 교재별 수량보어 기술 방식 75
〈표13〉 교재별 수량보어 연습 유형 78
〈표14〉 다항 관형어 순서 기술 방식 81
〈표15〉 다항 관형어 순서 연습 유형 82
〈그림 1〉 중국어 한정적 순서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