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1.1. 연구의 동기 및 목적 9
1.2. 선행연구 검토 11
1.3.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13
제2장 '의사소통 기본 표현'의 서술 변화 15
2.1. 분석 기준 17
2.2. 항목 수 비교 20
2.3. 분류 명칭 비교 22
2.3.1. 동일 및 변경 항목 22
2.3.2. 삭제 및 추가 항목 24
2.4. 예시문 비교 27
2.4.1. 2009 개정 교육과정 예시문 28
2.4.2. 2015 개정 교육과정 예시문 35
2.4.3. 삭제된 예시문 42
2.4.4. 추가된 예시문 58
2.4.5. 수정된 예시문 64
2.5. 소결 69
제3장 '의사소통 기본 표현'의 항목과 예시문의 반영 분석 73
3.1. 항목 반영 분석 74
3.1.1. 2009 개정 교과서 분석 74
3.1.2. 2015 개정 교과서 분석 120
3.2. 예시문 반영 분석 162
3.2.1. 2009 개정 교과서 분석 163
3.2.2. 2015 개정 교과서 분석 175
3.3. 소결 187
제4장 결론 191
참고문헌 194
부록_'漢語敎學話題及內容擧例表'의 항목 및 상용어구 196
中文摘要 207
〈표1〉 '의사소통 기본 표현' 항목 15
〈표2〉 '漢語敎學話題及內容擧例表'의 항목 구성 19
〈표3〉 '의사소통 기본 표현' 세부 항목 수 변화 21
〈표4〉 분류 명칭 동일 및 변경 항목 22
〈표5〉 삭제 및 추가된 '의사소통 기본 표현' 항목 24
〈표6〉 2009 개정 교육과정 '의사소통 기본 표현' 28
〈표7〉 2015 개정 교육과정 '의사소통 기본 표현' 36
〈표8〉 삭제된 항목의 2009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반영 정도 47
〈표9〉 삭제된 예시문의 2009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반영 빈도 50
〈표10〉 삭제된 예시문의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반영 정도 51
〈표11〉 삭제된 예시문의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반영 빈도 56
〈표12〉 추가된 예시문의 2009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반영 정도 59
〈표13〉 추가된 항목의 2009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예시문 반영 빈도 60
〈표14〉 추가된 예시문의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반영 정도 61
〈표15〉 추가된 항목의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예시문 반영 빈도 63
〈표16〉 수정된 '의사소통 기본 표현' 예시문 분석표 64
〈표17〉 'A'(2009) '중국어 I' 의사소통 항목 분석 75
〈표18〉 'A'(2009) '중국어 I' 분석 빈도수 정리 79
〈표19〉 'A'(2009) '중국어 II' 의사소통 항목 분석 81
〈표2O〉 'A'(2009) '중국어 II' 분석 빈도수 정리 85
〈표21〉 'B'(2009) '중국어 I' 의사소통 항목 분석 88
〈표22〉 'B'(2009) '중국어 I' 분석 빈도수 정리 91
〈표23〉 'B'(2009) '중국어 II' 의사소통 항목 분석 94
〈표24〉 'B'(2009) '중국어 II' 분석 빈도수 정리 98
〈표25〉 'C'(2009) '중국어 I' 의사소통 항목 분석 100
〈표26〉 'C'(2009) '중국어 I' 분석 빈도수 정리 105
〈표27〉 'C'(2009) '중국어 II' 의사소통 항목 분석 107
〈표28〉 'C'(2009) '중국어 II' 분석 빈도수 정리 111
〈표29〉 2009 개정 교육과정 '중국어 I', '중국어 II' 교과서 분석 정리 113
〈표30〉 2009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해당 없음' 문장과 분류 항목 119
〈표31〉 'A'(2015) '중국어 I' 의사소통 항목 분석 121
〈표32〉 'A'(2015) '중국어 I' 분석 빈도수 정리 124
〈표33〉 'A'(2015) '중국어 II' 의사소통 항목 분석 126
〈표34〉 'A'(2015) '중국어 II' 분석 빈도수 정리 130
〈표35〉 'B2'(2015) '중국어 I' 의사소통 항목 분석 132
〈표36〉 'B2'(2015) '중국어 I' 분석 빈도수 정리 135
〈표37〉 'B2'(2015) '중국어 II' 의사소통 항목 분석 137
〈표38〉 'B2'(2015) '중국어 II' 분석 빈도수 정리 141
〈표39〉 'C'(2015) '중국어 I' 의사소통 항목 분석 143
〈표40〉 'C'(2015) '중국어 I' 분석 빈도수 정리 147
〈표41〉 'C'(2015) '중국어 II' 의사소통 항목 분석 149
〈표42〉 'C'(2015) '중국어 II' 분석 빈도수 정리 153
〈표43〉 2015 개정교육과정 '중국어 I', '중국어 II' 교과서 분석 정리 155
〈표44〉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해당 없음' 문장과 분류 항목 161
〈표45〉 '의사소통 기본 표현' 예시문(2009)의 교과서 출현 빈도 163
〈표46〉 '의사소통 기본 표현' 예시문(2015 개정)의 교과서 출현 빈도 175
〈표47〉 '의사소통 기본 표현' 예시문 반영 양상 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