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선행연구와 문제제기 10
3. 본 논문의 구성 13
II. 본론 14
1. 본 논문의 입장 14
1.1. 읽기의 정의와 읽기의 과정 14
1.2. 총체적 언어 접근법 15
2. 2015개정 교육과정과 일본어I 분석 18
2.1. 2015개정 교육과정과 읽기교육 18
2.2. 일본어I교과서 읽기 영역 분석 20
3. 읽기 자료로서의 그림책 분석 46
3.1. 문학 텍스트와 그림책의 장점 46
3.2. 그림책 분석 48
4. 일본어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그림책 활용 수업 방안 64
4.1. 읽기 전 활동 67
4.2. 읽기 활동 67
4.3. 읽기 후 활동 72
4.4. 수업의 효과 및 주의점 75
III. 결론 80
참고문헌 82
부록 85
日文抄錄 87
〈표 1〉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신념(관점)에서 본 총체적 언어 교육의 개념,... 16
〈표 2〉 2015개정 교육과정 일본어I 읽기 영역 성취기준 19
〈표 3〉 2015개정 교육과정 일본어I 읽기 영역 학습요소 19
〈표 4〉 2015개정 교육과정 일본어I 교과서 21
〈표 5〉 2015개정 교육과정 일본어I 교과서별 분석 범위 21
〈표 6〉 교과서별 '구성과 특징'에 서술된 읽기 영역의 특징 22
〈표 7〉 2015개정 교육과정 [별표I] 의사소통 기본 표현 명칭 25
〈표 8〉 교과서 'ㄱ'의 대화문과 비대화문 및 의사소통 기본 표현 26
〈표 9〉 교과서 'ㄴ'의 대화문과 비대화문 및 의사소통 기본 표현 27
〈표 10〉 교과서 'ㄷ'의 대화문과 비대화문 및 의사소통 기본 표현 29
〈표 11〉 교과서 'ㅁ'의 대화문과 비대화문 및 의사소통 기본 표현 30
〈표 12〉 교과서 'ㅅ'의 대화문과 비대화문 및 의사소통 기본 표현 31
〈표 13〉 교과서 'ㅇ'의 대화문과 비대화문 및 의사소통 기본 표현 33
〈표 14〉 교과서 'ㅊ'의 대화문과 비대화문 및 의사소통 기본 표현 34
〈표 15〉 교과서 'ㅍ'의 대화문과 비대화문 및 의사소통 기본 표현 36
〈표 16〉 일본어I 교과서 읽기 영역 자료의 대화문과 비대화문의 비율 37
〈표 17〉 일본어I 교과서의 읽기 영역에 제시된 의사소통 기본 표현 38
〈표 18〉 3종 이하의 교과서에서만 제시하고 있는 영역 40
〈표 19〉 일본인 작가가 쓴 그림책 4종의 목록 49
〈표 20〉 그림책별 스토리와 문화요소 50
〈표 21〉 그림책의 전체 쪽수와 문장 수 52
〈표 22〉 그림책의 대화문과 비대화문 비율 55
〈표 23〉 그림책 『しげちゃん』에 출현한 의사소통 기본 표현 55
〈표 24〉 그림책 『しょうがっこうへ いこう』에 출현한 의사소통 기본 표현 58
〈표 25〉 그림책 『たまごにいちゃん』에 출현한 의사소통 기본 표현 60
〈표 26〉 그림책 『はじめてのおるすばん』에 출현한 의사소통 기본 표현 61
〈표 27〉 그림책을 활용한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의 흐름 65
〈표 28〉 『しげちゃん』 도입부 파파고 번역 결과 68
〈표 29〉 학생 소감1 76
〈표 30〉 학생 소감2 76
〈표 31〉 학생 소감3 77
〈표 32〉 학생 소감4 78
〈표 33〉 학생 소감5 79
〈그림 1〉 『しげちゃん』의 한자사용과 띄어쓰기 예 51
〈그림 2〉 『しげちゃん』 중 삽화와 텍스트의 상호작용 예 53
〈그림 3〉 『しげぢゃん』 70
〈그림 4-1〉 『たまごにいちゃん』 읽기 활동 사례1 73
〈그림 4-2〉 『たまごにいちゃん』 읽기 활동 사례2 74
〈그림 5〉 『はじめての おるすばん』 읽기 활동 사례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