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한국사회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직업계 고등학교의 현장실습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히는 바와 같이 현장실습 중 발생하는 실습생 사망사고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고, 언론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를 위한 연구 방법으로 문헌연구법을 사용하였다. 문헌연구 자료로는 직업교육과 현장실습에 대한 법적 근거를 알아보기 위해 국가법령센터의 법령자료와 기존의 논문 및 보고서등을 이용하였다. 또한 현장실습의 현황과 제도적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해 신문기사 및 논문자료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외국의 사례에 대한 분석을 위해 각국의 직업교육 및 현장실습에 대한 연구논문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현장실습에 대한 정부의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정부의 주요 정책 보고서 및 보도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직업계 고등학교의 현장실습에 대한 법적 성격을 명확히 해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현장실습에 있어 학생의 선택권과 학습권을 보장하여야 함을 제기하였다. 그리고 외국의 사례를 통해 한국의 직업교육과 현장실습에 시사 할 수 있는 바를 제기하였다. 학생을 단지 수동적으로 과정일 이수하는 존재가 아닌 주체성을 가진 민주시민으로 키워 자신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게 하고 지역사회가 현장실습에 대한 전반적인 사안에 참여하여 현장실습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고 더 나은 현장실습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