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7
1.1. 연구 목적 7
1.2. 선행 연구 9
1) '-는데'의 의미 연구 9
2) '-는데' 오류 분석 연구 13
3) '-는데' 교육 방안 연구 15
1.3. 연구 방법 17
2. 이론적 배경 19
2.1. 원형 이론 19
2.2. 정보구조 이론 23
3. '-는데'의 다의성 30
3.1. '-는데'의 다의성 31
1) 배경 32
2) 상세 설명 35
3) 양보 38
4) 대조 40
5) 이유 42
3.2. '-는데'의 원형 의미 45
4. 이유 '-는데'와 유사 항목과의 차이 50
4.1. '-는데'와 '-니까'의 비교 제시 양상 50
4.2. '-는데'와 '-니까'와의 차이 56
5. 이유 '-는데'의 제시 63
5.1. 한국어 교육에서의 '-는데'의 제시 양상 63
5.2. 이유 '-는데'의 교육 방향 71
6. 결론 77
참고 문헌 80
ABSTRACT 86
〈표 1〉 '-는데'의 의미별 통사적 제약 31
〈표 2〉 기존 연구에서의 '-는데'와 '-니까'의 차이 53
〈표 3〉 담화와 청자 기준에서의 정보구조 59
〈표 4〉 정보지위에 따른 '-는데'와 '-니까'의 사용 61
〈표 5〉 한국어 교재에서의 '-는데'의 의미 제시 64
〈표 6〉 [이유]의 '-는데'와 '-니까'의 문법 기술 73
〈그림 1〉 절대적 정보지위의 위계(최윤지, 2016: 26) 28
〈그림 2〉 절대적 정보지위의 위계 재설정 28
〈그림 3〉 [배경] '-는데'의 선행절과 후행절 관계 33
〈그림 4〉 [상세 설명] '-는데'의 선행절과 후행절 관계 36
〈그림 5〉 [상세 설명]의 부가 의미 38
〈그림 6〉 [양보] '-는데'의 선행절과 후행절 관계 39
〈그림 7〉 [대조] '-는데'의 선행절과 후행절 관계 40
〈그림 8〉 [이유] '-는데'의 선행절과 후행절 관계 43
〈그림 9〉 '-는데'의 의미 영역 변화(양수진, 2003: 32, 수정) 46
〈그림 10〉 [이유]의 '-는데' 삽화와 예문 74
〈그림 11〉 [이유]의 '-니까' 삽화와 예문 74
〈그림 12〉 [이유]의 '-는데'와 '-니까' 비교 설명 삽화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