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9
1.1. 연구 목적 9
1.2. 선행 연구 분석 10
1.2.1. 문화 교육의 중요성 10
1.2.2. 문화 교육 및 교재 개발 관련 연구 11
1.2.3. 문화 범주 및 위계화 연구 13
1.3. 연구 방법 15
2. 이론적 배경 17
2.1. 문화의 개념과 언어와의 관계 17
2.1.1. 문화의 개념 17
2.1.2. 언어와 문화의 관계 20
2.2. 언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 21
2.2.1. 문화 교육의 개념 21
2.2.2. 한국어 교육과 문화 교육 25
2.3. 문화 요소의 범주와 위계화 기준 설정 29
3. 해외 출판 한국어 교재 선정 및 분석 방법 36
3.1. 대상 선정 36
3.2. 분석 방법 41
4. Integrated Korean 시리즈 내 문화 요소 분석 48
4.1. 교재에 나타난 문화 요소 분석 48
4.1.1. 등급별 교재 분석 48
4.1.2. 범주별 분류 통합 57
4.2. 교재 내 문화 요소의 표준과의 비교 분석 내용 62
4.2.1. '외국어 교육 국가 표준'과의 비교 62
4.2.2.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과의 비교 67
4.3. 분석 결과 및 보완점 제안 96
4.3.1. 분석 결과 및 문제점 96
4.3.2. 보완 방안 제시 99
5. 결론 102
참고문헌 105
부록 111
[부록 1] '국제 통용' 2단계 연구 세부 기술 표 (김중섭 외, 2011) 111
[부록 2] '국제 통용' 4단계 연구 119
ABSTRACT 129
〈표 1〉 사회문화 교육과 언어문화 교육 비교(박갑수, 2013) 23
〈표 2〉 언어와 문화의 통합 유형에 따른 문화 교육의 특성 (이미혜, 2004;... 24
〈표 3〉 한국어 교육을 위한 문화 항목 분류 (유현정, 2016) 31
〈표 4〉 연구자별 문화 요소 범주 33
〈표 5〉 '문화 지식, 문화 실행, 문화 관점'의 특징 (김중섭 외, 2017) 34
〈표 6〉 교과서 및 부교재 (복수 응답 가능) (김선아 외, 2015) 37
〈표 7〉 해외 출판 한국어 교재 특징 정리 40
〈표 8〉 '외국어 교육 국가 표준'에서 제시하는 목표 44
〈표 9〉 '국제 통용' 4단계 범주별 문화 항목 분류 46
〈표 10〉 '국제 통용' 4단계 위계화 기준 제시의 예 47
〈표 11〉 초급(Beginning 1,2)의 문화 내용 50
〈표 12〉 중급(Intermediate 1,2)의 문화 내용 52
〈표 13〉 중상급(Advanced Intermediate 1,2)의 문화 내용 53
〈표 14〉 고급(Advanced 1,2)의 문화 내용 55
〈표 15〉 최상급(High Advanced 1,2)의 문화 내용 56
〈표 16〉 Integrated Korean 교재의 문화 지식 범주 분류 내용 60
〈표 17〉 Integrated Korean 교재의 문화 관점 범주 분류 내용 61
〈표 18〉 교재 내 문화 요소의 "실행, 산물, 관점"으로의 분류 65
〈표 19〉 문화 지식 – 일상생활 영역 문화 항목 분포 68
〈표 20〉 문화 지식 – 가치관 영역 문화 항목 분포 69
〈표 21〉 문화 지식 – 역사 영역 문화 항목 분포 70
〈표 22〉 문화 지식 – 풍습 영역 문화 항목 분포 71
〈표 23〉 문화 지식 – 정치 영역 문화 항목 분포 72
〈표 24〉 문화 지식 – 경제 영역 문화 항목 분포 72
〈표 25〉 문화 지식 – 교육 영역 문화 항목 분포 73
〈표 26〉 문화 지식 – 사회 영역 문화 항목 분포 74
〈표 27〉 문화 지식 – 지리 영역 문화 항목 분포 75
〈표 28〉 문화 지식 – 과학·기술 영역 문화 항목 분포 75
〈표 29〉 문화 지식 – 예술 영역 문화 항목 분포 76
〈표 30〉 문화 지식 – 문화유산 영역 문화 항목 분포 77
〈표 31〉 문화 관점 – 일상생활 영역 문화 항목 분포 78
〈표 32〉 문화 관점 – 가치관 영역 문화 항목 분포 79
〈표 33〉 문화 관점 – 풍습 영역 문화 항목 분포 80
〈표 34〉 문화 관점 – 정치 영역 문화 항목 분포 80
〈표 35〉 문화 관점 – 경제 영역 문화 항목 분포 81
〈표 36〉 문화 관점 – 교육 영역 문화 항목 분포 82
〈표 37〉 문화 관점 – 문화유산 영역 문화 항목 분포 82
〈표 38〉 범주별 문화 내용의 포함 정도와 분포 정도 정리 84
〈표 39〉 문화 지식 범주의 문화유형별 분류 87
〈표 40〉 문화 지식 범주의 문화유형 분포도 88
〈표 41〉 문화 관점 범주의 문화유형별 분류 89
〈표 42〉 문화 관점 범주의 문화유형 분포도 90
〈표 43〉 문화 지식 범주의 숙달도 기준 부합도 93
〈표 44〉 문화 관점 범주의 숙달도 기준 부합도 95
〈그림 1〉 A Triangle with 3 Ps (Cutshall, S., 2012) 18
〈그림 2〉 언어와 문화의 관계 (임경순, 2015) 21
〈그림 3〉 빙산이론, 범용적 문화 교육 내용과 변인별 독립적 교육 내용 28
〈그림 4〉 교재 내 문화 요소 추출 및 분류 예시 43
〈그림 5〉 문화 지식 범주의 문화유형 분포도 88
〈그림 6〉 문화 관점 범주의 문화유형 분포도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