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8
1.1. 연구 목적 8
1.2. 선행 연구 11
1) 비판적 담화분석 11
2) 초등학교 교과서 분석 13
3) 한국어 교재 분석 15
1.3. 연구 구성 18
2. 이론적 배경 20
2.1. 비판적 담화분석 20
2.2. 언어와 성인지 감수성 24
1) 언어에서의 성차별 메커니즘 24
2) 성인지 감수성과 언어교육 27
3. 초등학생 한국어 교재의 시각적 요소 29
3.1. 분석 기준 및 방법 30
3.2. 성역할 고정관념 31
3.3. 신체 표현 고정관념 45
4. 초등학생 한국어 교재의 언어적 요소 52
4.1. 담화 구조 52
4.2. 담화 상황 59
5. 교재 개선 방안 66
1) 시각적 요소의 교재 개선 방안 66
2) 언어적 요소의 교재 개선 방안 70
6. 결론 74
참고 문헌 77
ABSTRACT 83
〈표 1〉 국민 참여 공모의 주요 제안 사례 9
〈표 2〉 Fairclough(1995a) 담화 분석의 구도 21
〈표 3〉 Fairclough(1995a) 담화 분석의 3단계 작업 22
〈표 4〉 어머니와 아동의 활동 모습 31
〈표 5〉 아버지와 아동의 활동 모습 33
〈표 6〉 어머니, 아버지와 아동이 등장하는 횟수 37
〈표 7〉 성별에 따른 장래 희망 38
〈표 8〉 교재에 등장하는 의사의 성별 40
〈표 9〉 Hopper & Thompson(1980)의 타동성 연구 43
〈표 10〉 동적인 활동과 정적인 활동의 구분 44
〈표 11〉 여학생과 남학생의 활동 모습 44
〈표 12〉 성인 여성의 의복 분석 46
〈표 13〉 교재에 나타난 위인 51
〈표 14〉 도움을 요청하는 성별 55
〈그림 1〉 어머니와 아동의 활동 모습 32
〈그림 2〉 아버지와 아동의 활동 모습 1 34
〈그림 3〉 아버지와 아동의 활동 모습 2 35
〈그림 4〉 어머니, 아버지가 아동과 함께 등장하는 모습 36
〈그림 5〉 장래 희망 39
〈그림 6〉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잘하는 것 (4:144, 146) 41
〈그림 7〉 성별에 제한을 갖는 취미 활동 (3:36) 42
〈그림 8〉 강한 동물과 약한 동물의 성별 묘사 (1:94) 45
〈그림 9〉 성인 여성의 의복 47
〈그림 10〉 활동과 적절하지 않은 옷차림의 여학생 48
〈그림 11〉 내가 되고 싶은 직업 (3:125) 50
〈그림 12〉 교재에 나타난 위인 50
〈그림 13〉 독단적인 모습의 발화자 (3:65) 53
〈그림 14〉 도움을 필요로 하는 학생 54
〈그림 15〉 도움 필요 발화자 (3:42) 56
〈그림 16〉 의사 결정 발화자 (3:43) 57
〈그림 17〉 적극적인 남학생, 수동적인 여학생 (3:76) 58
〈그림 18〉 목표 문법 발화자 (3:76) 59
〈그림 19〉 짝꿍 정하기 (2:20) 60
〈그림 20〉 아이와 아침 식사를 하는 엄마 (2:84) 62
〈그림 21〉 신사임당 소개 (4:139) 63
〈그림 22〉 삽화의 개선 방안 1 67
〈그림 23〉 삽화의 개선 방안 2 68
〈그림 24〉 삽화의 개선 방안 3 69
〈그림 25〉 삽화의 개선 방안 4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