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1.1. 연구 목적 9
1.2. 선행 연구 분석 11
1.2.1. 국어학에서의 논의 11
1.2.2. 한국어 교육에서의 논의 13
1.3. 연구 방법 17
제2장 논의의 전제 19
2.1. 담화표지의 개념 19
2.2. 담화표지의 특징 21
2.3. 담화표지의 기능 23
제3장 '좀'의 의미적 특성과 담화표지로서의 기능 27
3.1. 사전에 제시된 '좀'의 의미 27
3.1.1. 한국어 사전에서의 '좀' 27
3.1.2. 한국어-프랑스어 사전에서의 '좀' 31
3.2. 담화표지로서의 '좀'의 기능 36
3.2.1. 담화표지 '좀'의 기능 선정 36
3.2.2. 담화표지 '좀'의 세부 기능 분석 45
제4장 사용 양상 분석을 위한 조사 설계 52
4.1. 조사 대상 52
4.2. 문항 설계 및 자료 수집 방법 55
4.3. 연구 절차 57
4.3.1. 예비 조사 및 상황 적절성 조사 57
4.3.2. 본 조사 62
4.4. 자료 분석 방법 67
제5장 집단 간 사용 양상 분석 68
5.1. 조사 참여자 정보 68
5.2. '좀'에 대한 사용 인식 및 사전적 의미 이해 양상 70
5.2.1. '좀'에 대한 사용 인식 70
5.2.2. '좀'의 사전적 의미 이해 양상 74
5.3. 담화표지 '좀'의 기능별 사용 양상 분석 76
5.3.1. '조심스러운 태도 표현하기' 기능 76
5.3.2. '강조하여 표현하기' 기능 82
5.3.3. '약화하여 표현하기' 기능 88
5.4. 사용 양상 분석 결과 종합 논의 99
제6장 결론 105
참고 문헌 109
부록 116
ABSTRACT 128
〈표 1〉 담화표지의 정의 20
〈표 2〉 담화표지의 특징 23
〈표 3〉 한국어 담화표지의 기능 분류 24
〈표 4〉 한국어 사전에 제시된 '좀'의 의미 28
〈표 5〉 『한국어-프랑스어 학습사전』의 '좀' 뜻풀이 및 대응 표현 31
〈표 6〉 『새한불사전』에서의 '좀'의 대응 표현 및 예문 35
〈표 7〉 영역 말뭉치에서 부사의 출현 빈도(배진영 외, 2013:143) 37
〈표 8〉 선행 연구에서 제시한 담화표지 '좀'의 기능 38
〈표 9〉 '결속 관계'에 따른 담화표지 '좀'의 기능 분류 40
〈표 10〉 화자의 태도를 나타내는 담화표지 '좀'의 기능 41
〈표 11〉 담화표지 '좀'의 기능 분류 42
〈표 12〉 '좀'의 기능 재분류 44
〈표 13〉 상황 적절성 조사 참여자 정보 58
〈표 14〉 상황 적절성 조사 문항 예시 59
〈표 15〉 상황 적절성 조사 결과 60
〈표 16〉 담화 완성형 테스트(DCT) 문항 구성 63
〈표 17〉 설문지 문항 구성 64
〈표 18〉 '좀' 사용 양상 측정 도구의 기능별 상황 64
〈표 19〉 담화 완성형 테스트(DCT) 문항 예시 66
〈표 20〉 프랑스인 한국어 학습자 기본 정보 68
〈표 21〉 프랑스인 한국어 학습자 숙달도 분포 69
〈표 22〉 프랑스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 거주 기간 69
〈표 23〉 한국어 모어 화자 기본 정보 70
〈표 24〉 두 집단 간 '좀' 사용 인식 조사 71
〈표 25〉 두 집단 간 '좀' 사용 상황 조사 72
〈표 26〉 부사 '좀'의 사전적 의미 이해 양상 74
〈표 27〉 '조심스러운 태도 표현하기' 기능의 '좀' 사용 양상 77
〈표 28〉 '강조하여 표현하기' 기능의 '좀' 사용 양상 82
〈표 29〉 '약화하여 표현하기' 기능의 '좀' 사용 양상 89
〈그림 1〉 두 집단 간 '좀' 사용 인식 조사 71
〈그림 2〉 두 집단 간 '좀' 사용 상황 조사 73
〈그림 3〉 [문항 1] 모어 화자와 프랑스인 학습자 응답 양상 78
〈그림 4〉 [문항 7] 모어 화자와 프랑스인 학습자 응답 양상 79
〈그림 5〉 [문항 12] 모어 화자와 프랑스인 학습자 응답 양상 80
〈그림 6〉 [문항 15] 모어 화자와 프랑스인 학습자 응답 양상 81
〈그림 7〉 [문항 2] 모어 화자와 프랑스인 학습자 응답 양상 83
〈그림 8〉 [문항 6] 모어 화자와 프랑스인 학습자 응답 양상 84
〈그림 9〉 [문항 14] 모어 화자와 프랑스인 학습자 응답 양상 86
〈그림 10〉 [문항 16] 모어 화자와 프랑스인 학습자 응답 양상 87
〈그림 11〉 [문항 17] 모어 화자와 프랑스인 학습자 응답 양상 90
〈그림 12〉 [문항 18] 모어 화자와 프랑스인 학습자 응답 양상 92
〈그림 13〉 [문항 19] 모어 화자와 프랑스인 학습자 응답 양상 94
〈그림 14〉 [문항 20] 모어 화자와 프랑스인 학습자 응답 양상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