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8
1.1. 연구 목적 8
1.2. 선행 연구 11
1.3. 연구 방법 16
2. 논의의 전제 19
2.1.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 19
2.2. 제주 지역 여성 결혼이민자 22
2.2.1. 여성 결혼이민자 현황 22
2.2.2. 여성 결혼이민자 한국어 교육 현황 27
3. 취업 목적 한국어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요구 조사 31
3.1. 설문 조사 32
3.2. 설문 조사 내용과 분석 33
3.3. 설문 조사 결과 요약 43
4. 취업 목적 한국어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인터뷰 46
4.1. 여성 결혼이민자 인터뷰 46
4.2. 고용주 인터뷰 54
4.3. 인터뷰 결과 요약 66
5. 취업 목적 한국어 프로그램 설계 69
5.1. 교육 목표와 방향 69
5.2. 교육과정과 내용 70
5.2.1. 기본 과정 72
5.2.2. 심화 과정 74
6. 결론 80
참고문헌 83
부록 : 설문지-여성 결혼이민자 대상 87
ABSTRACT 93
〈표 1〉 제주특별자치도 주민등록 인구 규모(2018) 23
〈표 2〉 제주특별자치도 행정시별 국적별 인구(2018) 23
〈표 3〉 제주특별자치도 주요 체류 자격별 외국인 현황 24
〈표 4〉 제주특별자치도 결혼이민자 연도별 현황 25
〈표 5〉 제주특별자치도 결혼이민자 국적별 현황 26
〈표 6〉 제주 지역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육 기관 및 교육 현황 30
〈표 7〉 여성 결혼이민자 한국어 학습자 대상 설문 항목 33
〈표 8〉 설문 조사 대상 배경 정보 34
〈표 9〉 여성 결혼이민자 기본 정보 36
〈표 10〉 결혼 생활과 자녀 정보 37
〈표 11〉 한국어 학습 경험과 한국어 능력 39
〈표 12〉 한국에서의 취업 현황 41
〈표 13〉 취업 목적 한국어 프로그램 요구 조사 43
〈표 14〉 인터뷰 참여자 기본 정보 (여성 결혼이민자) 47
〈표 15〉 인터뷰 참여자 기본 정보 (고용주 및 인사담당자) 56
〈표 16〉 취업 목적 한국어 프로그램 대상 및 시수 71
〈표 17〉 취업 목적 한국어 프로그램 기본 과정 설계 73
〈표 18〉 취업 목적 한국어 프로그램 심화 과정 설계 74
〈그림 1〉 학습자 및 고용주 요구 조사 절차 (김태린 2016:14)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