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CMC를 활용한 과업기반학습에서 수업매체로써 구글어스의 활용에 대한 한국 예비영어교사들의 선호도를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CMC 활용 과업기반학습 관련 선행연구들에서는 그림이나 동영상과 같은 전통적 수업매체 (2D)를 활용한 과업을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져 새로운 수업매체를 사용하여 온라인 의사소통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이에 따른 의사소통의 실제성 증진을 위한 노력이 부족했다. 특히, CMC 활용 과업기반학습에서 공유된 물리적 특성을 통해 온라인 의사소통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학습매체로써 3D 위성영상 (Google Earth)에 대한 연구에의 관심은 매우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가치 있는 공간적 문화적 정보를 빠르게 탐색하고, 필수적인 문제를 해결하며, 해결책을 전달하는데 효과적인 탐구기반의 교수학습 매체로써 구글어스(Nicholson-Cole, 2005)를 활용한 CMC 과업기반학습에 대한 한국 예비영어교사들의 선호도를 조사하려 한다. 이를 통해 CMC의 한계점인 비언어적 특성의 부재를 극복하여 의사소통의 실제성을 증진하는데 기여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더불어 CMC 활용 과업기반학습에서 과업 유형별 예비영어교사들의 수업매체의 선호도와 그에 대한 이유를 교수-학습과 관련지어 알아봄으로써 예비영어교사들로 하여금 다양한 수업매체 특히, 구글어스의 의사소통 과업에의 적용 및 활용에 대한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영어교사들의 정보통신매체 활용 영어수업 대한 인식과 선호도 조사, 둘째, 의사소통 능력을 위한 구글어스 활용 CMC 과업 활동에 대한 예비영어교사들의 인식 조사이다.
위 두 연구문제를 위해 정보통신매체 활용에 관한 기초 설문을 제외하면 크게 두 가지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첫째는 중등 예비영어교사의 정보통신매체 활용 영어교육 설문지이다. Cha와 Lee(2010)의 "중등 예비영어교사의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교육에 대한 설문지"와 이충현과 한종임(2000)의 효율적 멀티미디어 영어교육에 관한 설문지를 종합하여 구성하였다. 총 12문항으로 정보통신매체활용의 영어수업에의 필요성, 유용성, 중요성, 교수-학습에의 효과성, 학업성취도에의 영향, 언어 기능 향상에의 영향, 언어자료의 실제성, 수업상황의 실제성, 정보화 시대의 필요성, 영어교수의 용이성, 학습 동기화, 학습 기회의 제공 정도에 따라 항목을 구성하였다. 둘째는 CMC 활용 과업 유형에 따른 매체 선호도 설문지이다. 의사소통 과업의 유형은 Pica, Kanagy와 Falodun(1993)의 5가지 의사소통과업 (직소, 정보 차, 문제해결, 의사결정, 의견교환)을 토대로 한 한종임(2002)의 "인터넷 기반 의사소통 과업"을 수정, 보완하여 서울 명소 안내자료 만들기, 이미지 차이점 찾기, 미국 수도 가상 여행, 이동경로 의사 결정, 의견 교환 활동으로 정하였다. 이러한 과업의 유형에 따른 응답자들의 인식을 묻는 문항으로 Shin과 Kim(2012)의 설문 문항 중 "과업 활용 시 학생들이 성과를 얻을 수 있는 영역"을 발췌하였고 흥미, 정확성, 유의미 학습, 유창성, 참여도의 구분에 따라 항목을 구분하였다. 본 설문지에서는 수업매체로써 구글어스 (3D)와 시각매체 (2D)에 따라 각각의 매체에 관해 응답하도록 구성하였다.
연구결과로써 첫째, 예비영어교사들이 정보통신매체 활용 영어교육이 수업에의 필요성, 유용성, 중요성, 언어자료의 실제성, 수업상황의 실제성, 시대적 필요성, 학습동기화, 학습기회의 제공 측면에서 긍정적 영향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반면, 예비영어교사들은 정보통신매체 활용 영어교육이 효과성, 학업성취도에의 영향, 언어기능에의 영향, 영어교수의 용이성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영향이 적다고 판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예비영어교사들은 CMC 의사소통 과업 (직소, 정보 차, 문제해결, 의사결정, 의사교환 과업) 수행시 구글어스 (3D)가 흥미, 정확성, 유의미학습, 유창성, 참여 동기 영역에서 시각매체 (2D)보다 효과적일 것이라 판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의 교육적 시사점을 기대할 수 있다. 첫째, 정보통신매체를 활용한 제2언어 교수-학습 관련 교재나 연구가 보편화된다면 예비영어교사들은 수업에 정보통신매체를 적극적으로 사용할 것이라는 점이다. 둘째, 영어교육 현장에 구글어스가 수업매체로써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이다. 셋째, 구글어스와 더불어 가상현실이나 증강현실 기술과 같은 3D 자료를 활용한 다양한 수업매체가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역량 및 지식정보처리 역량의 신장을 위해 사용될 수 있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