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6
1.1. 연구의 필요성 16
1.2. 연구 목적 19
1.3. 논문의 구성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2
2.1. 교사정체성의 개념 및 이론적 틀 22
2.1.1. 교사정체성의 개념 22
2.1.2. 교사정체성 연구의 이론적 틀 25
2.2. 예비교사 정체성 28
2.2.1. 예비교사 정체성의 의의 및 영향 28
2.2.2. 예비교사의 교사 정체성 형성 요인 29
2.3. 외국어교사 정체성 32
2.3.1. 외국어교사 정체성의 특징 32
2.3.2. 비원어민 영어교사 정체성의 특징 35
2.4. 영어 예비교사 정체성 연구 논문 고찰 36
제3장 연구방법 41
3.1. 연구 참여자 41
1) 김소율 예비교사 42
2) 박상아 예비교사 43
3) 이민지 예비교사 44
4) 정석호 예비교사 45
5) 오혜신 예비교사 46
6) 김사라 예비교사 46
7) 한지훈 예비교사 48
3.2. 연구자의 역할 48
3.3. 연구 배경 49
3.3.1. 동료지지 집단 49
3.3.2. COP(Community of Practice)로서의 동료지지 집단 49
3.3.3. 연구 설계 50
3.4. 자료 수집 51
3.4.1. 참여자 선정 단계 51
3.4.2. 사전 준비 단계 52
3.4.3. 자료 수집 단계 53
3.5. 자료 분석 55
3.5.1. 반복적 비교분석법 55
제4장 연구결과 61
4.1. 공교육과 공교육 영어교사의 역할에 대한 신념 61
4.2. 좋은 영어교사 및 좋은 영어수업에 대한 신념 67
4.3. 미래의 영어교사로서 역량 갖춤에 대한 인식 78
4.4. 비원어민 영어교사로서의 인식 96
제5장 시사점 및 제언 108
5.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108
5.2. 연구결과의 의의 및 시사점 113
5.3.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18
5.3.1. 연구의 한계점 118
5.3.2. 제언 119
참고문헌 122
부록 129
부록 1.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서 양식 129
부록 2. 사전조사 설문지 양식 130
ABSTRACT 131
표 1. 연구 참여자의 특징 43
〈그림 1〉 연구의 설계 구조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