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4
1.2. 연구의 목적 16
1.3. 논문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영어 읽기 불안 18
2.1.1. 외국어 읽기 불안의 정의 18
2.1.2. 외국어 읽기 불안과 능숙도의 관계 19
2.1.3. 외국어 읽기 불안과 성별의 관계 23
2.1.4. 외국어 읽기 불안과 텍스트의 관계 25
2.2. 텍스트 유형과 개인차 변인 28
2.2.1. 텍스트 유형의 정의와 특징 28
2.2.2. 텍스트 유형과 능숙도의 관계 31
2.2.3. 텍스트와 성별의 관계 33
제3장 연구 방법 36
3.1. 연구 문제 36
3.2. 연구 참여자 36
3.3. 연구 도구 39
3.3.1. 배경 설문 39
3.3.2. 텍스트 유형에 따른 영어 읽기 불안 설문 40
3.3.3. 영어 읽기 불안 설문 47
3.4. 연구 절차 49
3.5. 연구 분석 방법 49
제4장 연구 결과 52
4.1. 텍스트 유형에 따른 영어 읽기 불안의 차이 52
4.2. 텍스트 유형, 능숙도에 따른 영어 읽기 불안의 차이 55
4.3. 텍스트 유형, 능숙도, 성별에 따른 영어 읽기 불안의 차이 62
제5장 결론 및 제언 69
5.1. 결론 및 논의 69
5.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72
5.3. 연구의 시사점 74
참고문헌 77
부록 13
부록 1. 배경 설문지 83
부록 2. 텍스트 유형에 따른 영어 읽기 불안 설문지 85
부록 3. 영어 읽기 불안 설문지 93
ABSTRACT 95
표 1. 연구 참여자의 기본 정보 37
표 2. 연구 참여자의 영어 능숙도 37
표 3. 연구 참여자의 영어권 국가 경험 38
표 4. 학교 수업 이외에 하루 평균 글 읽는 시간 38
표 5. 연구 참여자의 영어 읽기 불안 39
표 6. 연구 참여자의 요인별 영어 읽기 불안 39
표 7. 텍스트의 특징 42
표 8. Kim(2012)의 요인별 영어 읽기 불안 문항 예시 45
표 9. 텍스트 유형에 따른 영어 읽기 불안 설문 46
표 10. 텍스트 유형에 따른 읽기 불안 설문의 요인별 내적 신뢰도 47
표 11. Kim(2012)의 요인별 영어 읽기 불안 문항 48
표 12. 영어 읽기 불안 설문의 요인별 내적 신뢰도 49
표 13. 텍스트에 대한 영어 읽기 불안 기술통계 53
표 14. 텍스트에 대한 영어 읽기 불안 효과 검정 54
표 15. 텍스트에 대한 영어 읽기 불안 대응별 비교 55
표 16. 능숙도 집단별 텍스트에 대한 읽기 불안 기술통계 56
표 17. 능숙도 집단별 텍스트에 대한 영어 읽기 불안 독립표본 검정 58
표 18. 능숙도 상 집단의 텍스트에 대한 영어 읽기 불안 효과 검정 59
표 19. 능숙도 하 집단의 텍스트에 대한 영어 읽기 불안 효과 검정 59
표 20. 능숙도 상 집단의 텍스트에 대한 읽기 불안 대응별 비교 60
표 21. 능숙도 하 집단의 텍스트에 대한 읽기 불안 대응별 비교 61
표 22. 능숙도 상 집단의 성별 영어 읽기 불안 기술통계 63
표 23. 능숙도 하 집단의 성별 영어 읽기 불안 기술통계 64
표 24. 능숙도 상 집단의 성별 영어 읽기 불안 독립표본 검정 66
표 25. 능숙도 하 집단의 성별 영어 읽기 불안 독립표본 검정 67
표 26. 능숙도 집단별 성별에 따른 능숙도 기술통계 68
표 27. 능숙도 집단별 성별에 따른 능숙도 독립표본 검정 68
그림 1. 텍스트 예시 42
그림 2. 독해 문제 예시 43
그림 3. 텍스트에 대한 영어 읽기 불안 평균 비교 53
그림 4. 능숙도 집단별 텍스트에 대한 영어 읽기 불안 평균 비교 57
그림 5. 능숙도 상 집단의 성별 영어 읽기 불안 평균 비교 63
그림 6. 능숙도 하 집단의 성별 영어 읽기 불안 평균 비교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