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5
1.2.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7
1.3. 논문의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19
2.1.1. 구어와 문어 19
2.1.2. 대화와 독백 21
2.2. 구어의 언어적 특성 23
2.2.1. 어휘적 특성 23
2.2.2. 통사적 특성 30
2.2.3. 담화적 특성 31
2.3. 우리나라 영어교육과정의 특징 34
2.4. 관련 선행연구 36
2.4.1. 교과서 및 교재 선행연구 36
2.4.2. 대학수학능력시험 선행연구 38
2.5. 선행연구 정리 42
제3장 연구 방법 45
3.1. 연구 문제 45
3.2. 연구 대상 46
3.3. 분석 도구 및 영역 47
3.3.1. 분석 도구 47
3.3.2. 어휘적 특성 분석영역 48
3.3.3. 통사적 특성 분석영역 50
3.3.4. 담화적 특성 분석영역 51
3.4. 분석 방법 및 절차 53
3.4.1. 코퍼스 구축 53
3.4.2. 코퍼스 분석 54
3.4.3. 결과 해석 55
제4장 분석 결과 56
4.1. 어휘적 특성 56
4.1.1. 단어 수 57
4.1.2. 내용어 어휘 다양성 58
4.1.3. 전체 어휘 다양성 60
4.1.4. 내용어 CELEX 빈도 평균 61
4.1.5. 전체 CELEX 로그 빈도 평균 63
4.2. 통사적 특성 64
4.2.1. 본동사 앞 단어 수 65
4.2.2. 명사 구 내 수식어 수 66
4.2.3. 명사구 밀도 67
4.2.4. 동사구 밀도 68
4.2.5. 부사구 밀도 69
4.2.6. 전치사구 밀도 71
4.2.7. 수동태 밀도 72
4.2.8. 부정어 밀도 73
4.2.9. 동명사 밀도 75
4.2.10. 부정사 밀도 76
4.3. 담화적 특성 77
4.3.1. 인접 문장 간 명사 중복 78
4.3.2. 전체 문장 간 명사 중복 79
4.3.3. 인접 문장 간 논항 중복 81
4.3.4. 전체 문장 간 논항 중복 82
4.3.5. 인접 문장 간 어간 중복 83
4.3.6. 전체 문장 간 어간 중복 85
4.3.7. 인접 문장 간 내용어 중복 86
4.3.8. 전체 문장 간 내용어 중복 87
4.3.9. 인접 문장 간 의미적 유사성 88
4.3.10. 전체 문장 간 의미적 유사성 89
4.3.11. 신-구 정보 91
4.3.12. 인과접속사 92
4.3.13. 대조접속사 93
4.3.14. 시간접속사 94
4.3.15. 추가접속사 95
4.4. 교육과정 시기별 특성 96
4.4.1. 교육과정 시기별 어휘적 특성 97
4.4.2. 교육과정 시기별 통사적 특성 101
4.4.3. 교육과정 시기별 담화적 특성 111
4.5. 분석 결과에 따른 논의점 126
4.5.1. 어휘적 특성 126
4.5.2. 통사적 특성 129
4.5.3. 담화적 특성 131
4.5.4. 교육과정 시기별 특성 136
제5장 결론 및 제언 140
5.1. 연구 결과 요약 140
5.1.1. 어휘적 특성 140
5.1.2. 통사적 특성 141
5.1.3. 담화적 특성 141
5.1.4. 교육과정 시기별 특성 142
5.2. 교육적 함의 143
5.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 제언 145
참고문헌 147
부록 161
부록 1. 수능 영어영역 문항 및 지문 수 161
부록 2. 수능 영어영역 연도별 철자 수 162
부록 3. 수능 영어영역 연도별 단어 수 163
부록 4. 수능 영어영역 연도별 문장 수 164
부록 5. 분류에 따른 분석기준 및 하위지표 165
부록 6. 연도별 단어 수 및 평균 166
부록 7. 연도별 내용어 어휘 다양성 및 평균 167
부록 8. 연도별 전체 어휘 다양성 및 평균 168
부록 9. 연도별 내용어 어휘 빈도수 및 평균 169
부록 10. 연도별 전체 어휘 빈도수 및 평균 170
부록 11. 연도별 본동사 앞 단어 수 및 평균 171
부록 12. 연도별 명사구 내 수식어 수 및 평균 172
부록 13. 연도별 명사구 밀도 및 평균 173
부록 14. 연도별 동사구 밀도 및 평균 174
부록 15. 연도별 부사구 밀도 및 평균 175
부록 16. 연도별 전치사구 밀도 및 평균 176
부록 17. 연도별 수동태 밀도 및 평균 177
부록 18. 연도별 부정어 밀도 및 평균 178
부록 19. 연도별 동명사 밀도 및 평균 179
부록 20. 연도별 부정사 밀도 및 평균 180
부록 21. 연도별 인접 문장 간 명사중복 및 평균 181
부록 22. 연도별 전체 문장 간 명사중복 및 평균 182
부록 23. 연도별 인접 문장 간 논항중복 및 평균 183
부록 24. 연도별 전체 문장 간 논항중복 및 평균 184
부록 25. 연도별 인접 문장 간 어간중복 및 평균 185
부록 26. 연도별 전체 문장 간 어간중복 및 평균 186
부록 27. 연도별 인접 문장 간 내용어 중복 및 평균 187
부록 28. 연도별 전체 문장 간 내용어 중복 및 평균 188
부록 29. 연도별 인접 문장 간 의미적 유사성 및 평균 189
부록 30. 연도별 전체 문장 간 의미적 유사성 및 평균 190
부록 31. 연도별 신-구 정보 및 평균 191
부록 32. 연도별 인과접속사 및 평균 192
부록 33. 연도별 대조접속사 및 평균 193
부록 34. 연도별 시간접속사 및 평균 194
부록 35. 연도별 추가 접속사 및 평균 195
부록 36. 교육과정 시기별 어휘적 특성 196
부록 37. 교육과정 시기별 통사적 특성 197
부록 38. 교육과정 시기별 담화적 특성 198
ABSTRACT 199
표 1. 영역별 문항 수와 지문 수 46
표 2. 영역별 철자, 단어, 문장 수 평균 47
표 3. 분류별 하위 지표 선정 참고 문헌 48
표 4. 어휘적 특성 분석영역과 하위 지표 49
표 5. 통사적 특성 분석영역 및 하위 지표 50
표 6. 담화적 특성 분석영역 및 하위 지표 52
표 7. 듣기 대본 텍스트 클리닝 기준 53
표 8. 읽기 지문 텍스트 클리닝 기준 54
표 9. 통사구조 밀도 평균 및 합계 131
표 10. 지시적 응집성 분석 결과 및 평균 132
표 11. 의미적 응집성 분석 결과 및 평균 134
표 12. 논리접속사 표지 결과 및 평균 135
그림 1. 연도별 단어 수 및 평균 57
그림 2. 연도별 내용어 어휘 다양성 및 평균 59
그림 3. 연도별 전체 어휘 다양성 및 평균 60
그림 4. 연도별 내용어 CELEX 빈도 및 평균 62
그림 5. 연도별 전체 CELEX 로그 빈도 및 평균 63
그림 6. 연도별 본동사 앞 단어 수 및 평균 65
그림 7. 연도별 명사구 내 수식어 수 및 평균 66
그림 8. 연도별 명사구 밀도 및 평균 67
그림 9. 연도별 동사구 밀도 및 평균 69
그림 10. 연도별 부사구 밀도 및 평균 70
그림 11. 연도별 전치사구 밀도 및 평균 71
그림 12. 연도별 수동태 밀도 및 평균 72
그림 13. 연도별 부정어 밀도 및 평균 74
그림 14. 연도별 동명사 밀도 및 평균 75
그림 15. 연도별 부정사 밀도 및 평균 76
그림 16. 연도별 인접 문장 간 명사 중복 및 평균 78
그림 17. 연도별 전체 문장 간 명사 중복 및 평균 80
그림 18. 연도별 인접 문장 간 논항중복 및 평균 81
그림 19. 연도별 전체 문장 간 논항 중복 및 평균 82
그림 20. 연도별 인접 문장 간 어간 중복 및 평균 84
그림 21. 연도별 전체 문장 간 어간 중복 및 평균 85
그림 22. 연도별 인접 문장 간 내용어 중복 및 평균 86
그림 23. 연도별 전체 문장 간 내용어 중복 및 평균 87
그림 24. 연도별 인접 문장 간 의미적 유사성 및 평균 88
그림 25. 연도별 전체 문장 간 의미적 유사성 및 평균 90
그림 26. 연도별 신-구 정보 및 평균 91
그림 27. 연도별 인과접속사 및 평균 92
그림 28. 연도별 대조접속사 및 평균 93
그림 29. 연도별 시간접속사 및 평균 94
그림 30. 연도별 추가접속사 및 평균 95
그림 31. 교육과정 시기별 평균 단어 수 97
그림 32. 교육과정 시기별 내용어 어휘 다양성 평균 98
그림 33. 교육과정 시기별 전체 어휘 다양성 평균 99
그림 34. 교육과정 시기별 내용어 어휘 빈도수 평균 100
그림 35. 교육과정 시기별 전체 어휘 빈도수 평균 101
그림 37. 교육과정 시기별 명사구 내 수식어 수 평균 103
그림 38. 교육과정 시기별 명사구 밀도 평균 104
그림 39. 교육과정 시기별 동사구 밀도 평균 105
그림 40. 교육과정 시기별 부사구 밀도 평균 106
그림 41. 교육과정 시기별 전치사구 밀도 평균 107
그림 42. 교육과정 시기별 수동태 밀도 평균 108
그림 43. 교육과정 시기별 부정어 밀도 평균 109
그림 44. 교육과정 시기별 동명사 밀도 평균 110
그림 45. 교육과정 시기별 부정사밀도 평균 111
그림 46. 교육과정 시기별 인접 문장 간 명사 중복 비율 및 평균 112
그림 47. 교육과정 시기별 전체 문장 간 명사 중복 비율 평균 113
그림 48. 교육과정 시기별 인접문장 간 논항 중복 비율 평균 114
그림 49. 교육과정 시기별 전체 문장 간 논항 중복 비율 평균 115
그림 50. 교육과정 시기별 인접 문장 간 어간 중복 비율 평균 116
그림 51. 교육과정 시기별 전체 문장 간 어간 중복 비율 평균 117
그림 52. 교육과정 시기별 인접 문장 간 내용어 중복 비율 평균 118
그림 53. 교육과정 시기별 전체 문장 간 내용어 중복 비율 평균 118
그림 54. 교육과정 시기별 인접 문장 간 의미적 유사성 비율 평균 119
그림 55. 교육과정 시기별 전체 문장 간 의미적 유사성 비율 평균 120
그림 56. 교육과정 시기별 신-구 정보 비율 평균 121
그림 57. 교육과정 시기별 인과접속사 출현 비율 평균 122
그림 58. 교육과정 시기별 대조접속사 출현 비율 평균 123
그림 59. 교육과정 시기별 시간접속사 츨현 비율 평균 124
그림 60. 교육과정 시기별 추가접속사 출현 비율 평균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