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3
1.2. 연구의 목적 16
1.3. 논문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듣기 18
2.1.1. 듣기의 정의와 중요성 18
2.1.2. 듣기 이해 과정 20
2.1.3. 외국어 듣기의 어려움 22
2.2. 듣기 텍스트의 유형: 대화와 독백 25
2.3. 듣기 전 활동 26
2.3.1. 스키마 26
2.3.2. 듣기 전 활동의 정의와 역할 29
2.3.3. 듣기 전 활동의 종류 32
제3장 연구 방법 46
3.1. 연구문제 46
3.2. 연구 참여자 47
3.3. 연구 도구 50
3.3.1. 연구 참여자의 배경 설문 51
3.3.2. 연구 참여자의 듣기 전 활동에 대한 신념 측정 도구 51
3.4. 연구 절차 56
3.5. 자료 분석 방법 56
제4장 연구 결과 57
4.1. 듣기 전 활동에 대한 태도와 경험 57
4.2. 듣기 전 활동의 효과에 대한 신념과 사용 선호도 60
4.2.1. 듣기 전 활동의 효과에 대한 신념 60
4.2.2. 듣기 전 활동의 사용 선호도 64
4.3. 지문 유형에 따른 듣기 전 활동에 대한 신념 70
4.4. 학습자의 수준에 따른 듣기 전 활동에 대한 신념 73
제5장 결론 및 제언 79
5.1. 연구 결과의 요약 및 논의 79
5.2. 연구의 제한점과 시사점 83
참고문헌 87
부록 12
부록 1. 연구 참여자의 배경에 대한 설문 94
부록 2. 듣기 전 활동의 유형 96
부록 3. 듣기 전 활동에 대한 예비 교사의 신념과 선호도 설문 100
부록 4. 참고용 듣기 지문과 문제 102
ABSTRACT 105
표 1. Chang과 Read(2006)의 듣기 보조 활동의 분류 32
표 2. 연구 참여자의 인적 사항에 관한 설문 48
표 3. 연구 참여자의 경험에 대한 설문 49
표 4. 설문지의 구성 50
표 5. 설문에서 사용한 듣기 전 활동의 예 52
표 6. 설문에서 사용한 듣기 전 활동의 문항 예시 53
표 7. 설문에서 사용한 듣기 지문과 문제 55
표 8. 듣기 전 활동에 대한 태도와 진행 경험 빈도 분석 58
표 9. 듣기 전 활동의 중요도 58
표 10. 듣기 전 활동의 효과에 대한 신념 61
표 11. 듣기 전 활동의 효과에 대한 신념 평균 차이 63
표 12. 듣기 전 활동의 사용 선호도 64
표 13. 듣기 전 활동의 사용 선호도 평균 차이 66
표 14. 듣기 전 활동의 효과와 사용 선호도 순위 비교 67
표 15. 지문 유형에 따른 듣기 전 활동의 사용 선호도 71
표 16. 대화문과 독백 지문에 따른 활동 선호도 대응표본 t-검정 결과 72
표 17. 대화문과 독백 지문에 대한 활동 사용 선호도 순위 비교 72
표 18. 학습자의 수준에 따른 듣기 전 활동 선호도 75
그림 1. 듣기 전 활동의 중요도 59
그림 2. 듣기 전 활동의 효과에 대한 신념 62
그림 3. 듣기 전 활동의 사용 선호도 65
그림 4. 듣기 전 활동의 효과와 사용 선호도 67
그림 5. 대화문과 독백의 듣기 전 활동 사용 선호도 73
그림 6. 학습자의 수준에 따른 듣기 전 활동 선호도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