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4
2. 연구 질문 20
II. 이론적 배경 21
1. 실용음악 21
1) 실용음악 21
2) 실용음악전공자 23
2. 미술치료 29
1) 이미지의 표현 30
2) 창조성 33
3. 선행연구 고찰 37
III. 연구방법 44
1. 근거이론 연구방법 44
2. 연구 참여자 46
1) 연구 참여자 선정 46
2) 연구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48
3. 자료 수집 50
4. 자료 분석 51
1) 자료 분석 51
2) 연구자의 미술치료에 대한 시각 55
5. 연구에 대한 엄격성 57
IV. 연구결과 59
1. 실용음악전공자의 미술치료 경험내용 59
1) 범주화의 결과 59
2) 패러다임 구성에 따른 경험내용 61
2. 실용음악전공자의 미술치료 과정구조와 변화과정 143
1) 미술치료 과정의 구조 143
2) 미술치료에서의 변화과정 150
3. 실용음악전공자의 미술치료 유형 158
1) 가설적 정형화 158
2) 미술치료 유형 분류 163
4. 실용음악전공자의 미술치료 통합 내용 174
1) 핵심범주 174
2) 미술치료 이야기 175
5. 실용음악전공자의 미술치료 상황모형 180
1) 연구 참여자의 상황모형 181
2) 미술치료를 통한 상황모형 186
V. 논의 및 결론 191
1. 논의 191
2. 결론 208
참고문헌 211
Abstract 230
부록 234
부록 1. 연구 참여자를 위한 설명문 및 동의서 235
부록 2. 심층면접 질문목록 241
부록 3. 실용음악전공자의 미술치료 경험에 대한 질적연구의 절차 242
부록 4. 유형분석을 위한 가설적 관계진술문 244
부록 5. 유형별 패러다임 모형 254
〈표 1〉 연구 참여자들의 인적사항 및 미술치료 경험과 동기 48
〈표 2〉 하위범주와 범주 59
〈표 3〉 인과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145
〈표 4〉 맥락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146
〈표 5〉 중심현상의 속성과 차원 147
〈표 6〉 중재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148
〈표 7〉 작용/상호작용의 속성과 차원 149
〈표 8〉 결과의 속성과 차원 150
〈표 9〉 연구 참여자의 미술치료에 관한 가설적 정형화 158
〈표 10〉 연구 참여자의 미술치료 유형 분류 166
〈표 11〉 핵심범주의 속성과 차원 174
[그림 1] 자료의 분석 틀 55
[그림 2] 여자친구와 멍해지는 나 78
[그림 3] 내 안의 다양한 나 79
[그림 4] 화가 나는 80
[그림 5] 나와 남자친구 81
[그림 6] 불안한 나 82
[그림 7] 태평양을 바라보며 84
[그림 8] 북한산의 숨겨진 개울 85
[그림 9] 지금의 내 모습 86
[그림 10] 지금 나의 기분 88
[그림 11] 습식 수채화 89
[그림 12] 그림 낙서 90
[그림 13] 그림 낙서 (그냥) 92
[그림 14] 그림 낙서 (해질녘) 92
[그림 15] 지금의 내모습 93
[그림 16] 몰입 94
[그림 17] 버티고 있는 조약돌(일부) 94
[그림 18] 내가 원하는 모습 99
[그림 19] 지금의 내 모습 99
[그림 20] 나의 모습 99
[그림 21] 나에 대한 6분할 102
[그림 22] 무대 위의 내 모습 102
[그림 23] 기획사 시절의 내 모습 102
[그림 24] 물감 낙서 105
[그림 25] 권위 나라 105
[그림 26] 스트레스를 찢다 106
[그림 27] 걱정을 뽑아냄. 106
[그림 28] 안전하고 편안한 장소 107
[그림 29] 작은 화분에 핀 작은 꽃 107
[그림 30] 엄마 품속의 콕콕이 109
[그림 31] 세상으로 나아가는 콕콕이 109
[그림 32] 태풍으로 휘몰아치는... 110
[그림 33] 우주의 중심 111
[그림 34] 세상 밖으로 111
[그림 35] 세상으로 나아가는 콕콕이 112
[그림 36] 불안한 아이에게 힘이 되는 것들 112
[그림 37] 나무 막대기(일부) 113
[그림 38] 변화된 나무 막대기 113
[그림 39] 본연의 달 114
[그림 40] 나와 나의 주변 사람들 115
[그림 41] 새싹 116
[그림 42] 연구 참여자의 미술치료 패러다임 모형 144
[그림 43] 연구 참여자의 미술치료에서의 변화단계와 요인 151
[그림 44] 그림 낙서 153
[그림 45] 어린 시절의 모습 153
[그림 46] 나하면 생각나는 것 154
[그림 47] 타인의 시선들 154
[그림 48] 편안한 곳 156
[그림 49] 나와 동료들 156
[그림 50] 다양한... 156
[그림 51] 세상 속으로 157
[그림 52] 사색의 나무 157
[그림 53] 연구 참여자의 미술치료 상황모형 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