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3
3. 연구의 가설 14
4. 용어의 정의 15
1) 전전두엽 15
2) 뉴로피드백 15
3) 청소년 16
4) 주의력 16
5) 주의력 결핍 16
6) 수면 17
5. 선행논문 18
II. 이론적 배경 21
1. 뉴로피드백 21
1) 뇌파 21
2) 뉴로피드백의 원리 23
3) 뉴로피드백의 적용 분야 24
2. 뇌기능 분석 25
3. 뇌기능 지수 27
1) 기초율동지수 28
2) 항스트레스지수 29
4. 청소년의 뇌 30
1) 청소년의 정의 30
2) 청소년의 전전두엽 구조적 성숙 30
5. 수면 32
III. 연구 방법 35
1. 연구 대상 35
2. 연구 설계 35
3. 연구의 윤리적 고려사항 36
4. 연구절차 37
5. 연구 도구 39
1) 뇌파 측정기 39
2) 뇌파 측정 방법 40
3) 뇌파훈련기 41
3) 설문지 검사 도구 44
5. 자료수집 47
6. 자료 분석 48
IV. 연구 결과 49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의 동질성 검정 49
2. 실험군·대조군 간의 사전 점수 동질성 검정 49
1) 두 집단 간 뇌기능 지수의 동질성 검증 51
2) 두 집단 간 설문지 검사의 동질성 검정 52
3. 연구 가설 검정 53
1) 가설1 주의력에 대한 차이 검정 53
2) 가설 2 수면에 대한 설문지 검사의 차이검정 57
V. 결론 및 제언 60
1. 연구결과 요약 60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61
참고문헌 63
부록 73
1. 뇌파 훈련 전 후 사진 73
뇌파 1. Power Nap 훈련 전 후 75
뇌파 2. Power Nap 훈련 전 후 77
뇌파 3. Power Nap 훈련 전 후 79
뇌파 4. Power Nap 훈련 전 후 81
2. 설문지 83
1) 동의서 83
2) 일반적 인구학적 특성 84
3) 주의력 결핍 행위 85
4) 수면만족도 89
5) 수면증진을 위한 행위 89
ABSTRACT 91
표II-1. 뇌파의 종류와 특성 23
표II-2. 연구에 사용된 뇌기능 지수의 특징 28
표II-3. 기초율동 지수 평가 28
표II-4. 연령별 표준 기초율동 주파수 29
표II-5. 항스트레스지수 평가표 29
표III-1. 연구 설계표 36
표III-2. 연구절차 38
표III-3. 설문지 검사의 주요 구성 내용 45
표IV-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의 동질성 검정 49
표IV-2. 주요 변수들의 기술통계 50
표IV-3. 두 집단 간 뇌기능지수의 동질성 검정 51
표IV-4. 두 집단 간 설문지 검사의 동질성 검정 52
표IV-5. 훈련 전후 실험군과 대조군의 주의력 결핍 행동의 차이 54
표IV-6. 훈련 전후 실험군과 대조군의 기초율동지수의 차이 55
표IV-7. 훈련 전후 실험군과 대조군의 항스트레스지수의 차이 57
표IV-8. 훈련 전후 실험군과 대조군의 수면 만족도의 차이 58
표IV-9. 훈련 전후 실험군과 대조군의 수면 증진을 위한 행위 차이 59
그림II-1. 뉴런의 동기화에 의한 뇌파 발생(강봉균 등, 2010). 22
그림II-2. 고속 푸리에 변환(FFT) 26
그림II-3. 파워 스펙트럼(주파수) 분석 26
그림II-4. 정상 수면 구조 (hypnogram) 34
그림III-1. 뇌파 측정 사진 (J여고 컴퓨터실) 39
그림III-2. 국제 10-20 System 41
그림III-3. 뇌파측정 후 FFT 변환 41
그림III-4. POWER NAP 43
그림III-5. POWER NAP 훈련 43
그림IV-1. 훈련 전후 실험군과 대조군의 주의력 결핍 행동 차이 54
그림IV-2. 훈련 전후 실험군과 대조군의 기초율동지수 차이 55
그림IV-3. 훈련 전후 실험군과 대조군의 항스트레스지수 차이 57
그림IV-4. 훈련 전후 실험군과 대조군의 수면 만족도 차이 58
그림IV-5. 훈련 전후 실험군과 대조군의 수면 증진을 위한 행위의 차이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