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미술치료 14
1) 미술치료 14
2) 발달적 미술치료 15
2. ETC 기반 미술치료 16
1) ETC 기반 미술치료 16
2) ETC 기반 미술치료 구성요소의 수준 18
3) ETC 기반 미술치료 평가 21
3.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ETC 기반 발달적 미술치료 23
1)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 23
2)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발달적 미술치료 25
3)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ECT 기반 발달적 미술치료 27
4. 선행연구 28
III. 연구방법 31
1. 사례연구 방법론 31
2. 연구대상 32
3. 연구절차 33
4. 연구도구 34
5. ETC 기반 발달적 미술치료 프로그램 39
6. 자료처리 42
7. 윤리적 고려 45
IV. 연구결과 46
1. ETC 기반 미술치료 평가에서의 변화 46
2. 자기표현에서의 변화 59
3. ETC 기반 발달적 미술치료 회기별 과정 73
V. 논의 및 결론 112
참고문헌 121
ABSTRACT 133
부록 136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137
〈부록 2〉 자기표현능력 검사 138
〈부록 3〉 미술적 자기표현향상 척도 139
〈부록 4〉 회기별 관찰 기록지 내용 140
〈표 1〉 연구대상의 특성 32
〈표 2〉 연구절차 33
〈표 3〉 ETC 구성요소에 따른 미술치료 평가 내용 35
〈표 4〉 자기표현능력 검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7
〈표 5〉 미술적 자기표현향상 척도의 구성내용 38
〈표 6〉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ETC 기반 발달적 미술치료 프로그램 40
〈표 7〉 회기별 관찰 기록지 구성내용 44
〈표 8〉 ETC 기반 미술치료 사전·사후 평가 회기별 작품 및 반응 46
〈표 9〉 ETC 구성요소에 따른 미술치료 평가에서의 사전·사후 비교 52
〈표 10〉 ETC 구성요소에 따른 미술치료 평가에서의 회기별 변화 56
〈표 11〉 자기표현능력 검사에서의 시기별 점수 60
〈표 12〉 미술적 자기표현향상 검사 사전·사후 평점 변화 64
〈표 13〉 그림검사 (HTP) 에서의 변화 66
〈그림 1〉 Expressive Therapy Continuum (Hinz, 2009) 17
〈그림 2〉 자기표현능력 검사에서의 시기별 변화 그래프 61
〈그림 3〉 미술적 자기표현향상 검사 사전·사후 시기별 변화 그래프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