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스마트 빌딩 시스템 구축 직무 수행에 필요한 융합 교육과정을 제안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실무에 가까운 직무교육을 받도록 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먼저 직무 수행에 필수적인 NCS 학습모듈을 3가지 선정하여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NCS 직무 정의 내용을 바탕으로 '구내통신구축', '전기 자동제어',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운영관리' 학습 모듈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연구자 개인이 다년간 수행한 산업 현장 실무 내용을 바탕으로 각 학습 모듈의 세부 내용을 재분류하여 단계별로 제시 하였으며, 현업에서의 적용 및 활용 사례를 소개하였다.
다음으로 앞서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 융합교육 과정을 제시한다. 이는 '학습 목표 및 내용-교수·학습방법-평가' 체계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학습목표는 '스마트 빌딩 시스템 구축 직무 수행을 위한 융합형 인재 양성'이며, 그 학습 내용은 STEAM의 5가지 요소인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의 학문 지식이 모두 활용될 수 있도록 선정되었다. 교수·학습 방법은 3가지의 NCS 학습모듈이 각 5개 차시로 구성되며, 단계별로 연계된 형태를 갖는다. 평가는 융합교육의 교육 목적과 학습 준거 지향점 달성 여부 평가와 스마트 빌딩 산업의 이해 및 직무 수행 기술, 그리고 활용 능력 습득 여부 평가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융합 교육과정을 제안하는 이유는 스마트 빌딩 시스템 구축 직무는 건설 기술과 IT 기술이 합쳐진 대표적인 건설IT융합 직무 중 하나이며, 현재 제시되고 있는 단일 학습 모듈로는 정의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당 직무 실제 수행 능력 함양을 위한 융합교육과정 제시를 통해 융합인재 양성과 학습자의 직무 수행능력 및 문제 해결력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