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 문제 13
1.3. 용어의 정의 14
2. 이론적 배경 17
2.1. 하브루타의 이해 17
2.1.1. 하브루타 학습의 의미와 특징 17
2.1.2. 하브루타 학습의 실천원리 21
2.1.3. 하브루타 수업 과정 및 모형 23
2.2. 학습자 질문 생성과 KWLM 질문생성전략 27
2.2.1. 학습자 질문의 교육적 가치와 학습자 중심 질문 생성 수업 28
2.2.2. 하브루타 수업의 질문생성전략으로서의 KWLM 질문생성전략 32
2.3. 하브루타와 의사소통능력,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36
2.3.1. 하브루타와 의사소통능력 37
2.3.2. 하브루타와 학업성취도 42
3. 연구 방법 44
3.1. 연구의 대상 44
3.2. 연구의 설계 44
3.3. 연구의 도구 45
3.4. 연구 절차 47
3.5. 자료의 처리 61
4. 연구 결과 62
4.1. KWLM 질문기반 하브루타 수업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 62
4.2. KWLM 질문기반 하브루타 수업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68
5. 논의 71
5.1. KWLM 질문생성전략과 하브루타 수업의 연계 가능성 71
5.2. KWLM 질문생성전략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 74
6. 요약 및 결론 76
6.1. 연구의 요약 76
6.2. 결론 및 제언 77
참고문헌 80
ABSTRACT 85
부록 88
〈부록 1〉 의사소통능력 진단지 88
〈부록 2〉 학업성취도 평가지(사전) 91
〈부록 3〉 KWLM 질문기반 하브루타 수업 오리엔테이션 활동지 101
〈부록 4〉 KWLM 질문기반 하브루타 수업 활동지(예시) 104
〈표 2.1〉 하브루타수업연구회(2015)가 제시한 하브루타 수업 과정 23
〈표 2.2〉 사회과 하브루타 수업 모형 26
〈표 2.3〉 의사소통능력의 세부능력 및 구성요소 40
〈표 3.1〉 연구 대상 44
〈표 3.2〉 실험 설계 45
〈표 3.3〉 의사소통능력 하위 영역과 문항 46
〈표 3.4〉 연구의 절차 48
〈표 3.5〉 2015개정 교육과정 중1사회 II단원 성취기준 49
〈표 3.6〉 차시별 학습내용 및 핵심질문 50
〈표 3.7〉 사전 의사소통능력 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 56
〈표 3.8〉 사전 의사소통능력 검사의 일원변량분석 결과 56
〈표 3.9〉 사전 학업성취도 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 57
〈표 3.10〉 사전 학업성취도 검사의 일원변량분석 결과 57
〈표 3.11〉 KWLM 질문기반 하브루타 수업 진행 과정 58
〈표 4.1〉 사후 의사소통능력 검사(전체)의 평균 및 표준편차 63
〈표 4.2〉 사후 의사소통능력 검사(전체)의 일원변량분석 결과 63
〈표 4.3〉 사후 의사소통능력 검사(전체)의 Scheffé 검증 결과 63
〈표 4.4〉 사후 의사소통능력 검사(하위 요인)의 평균 및 표준편차 65
〈표 4.5〉 사후 의사소통능력 검사(하위 요인)의 일원변량분석 결과 66
〈표 4.6〉 사후 의사소통능력 검사(하위 요인)의 집단별 Scheffé 검증 결과 67
〈표 4.7〉 사후 학업성취도 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 69
〈표 4.8〉 사후 학업성취도 검사의 일원변량분석 결과 69
〈표 4.9〉 사후 학업성취도 검사의 Scheffé 검증 결과 69
〈표 4.10〉 집단별 학업성취도 사전-사후 변화 비교(평균 및 표준편차) 70
[그림 2.1] 하브루타 학습의 3가지 상호작용 21
[그림 2.2] Trenholm과 Jensen(2000)의 대인간의사소통 모델 39
[그림 3.1] KWLM 질문생성전략 및 하브루타 적용에 따른 집단별 수업 구조 53
[그림 3.2] KWLM 질문기반 하브루타 수업 활동지 예시 54
[그림 3.3] KWLM 질문기반 수업 활동지 예시 55
[그림 3.4] 전통적 강의식 수업 학습지 예시 55
[그림 3.5] KWLM 질문기반 하브루타 수업 활동지 학습자 실제 작성 예시 60
[그림 3.6] KWLM 질문기반 수업 활동지 학습자 실제 작성 예시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