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중학교 사회과 KWLM 질문기반 하브루타 수업(KWLM 질문생성전략 + 하브루타 수업), 일반적인 KWLM 질문기반 수업,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이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독립변인은 KWLM 질문기법을 활용한 하브루타의 적용 여부이고, 종속변인은 의사소통능력과 학업성취도이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학교 사회과 KWLM 질문기반 하브루타 수업 집단, 일반적인 KWLM 질문 수업 집단, 전통적 강의식 수업 집단 간에는 의사소통능력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중학교 사회과 KWLM 질문기반 하브루타 수업 집단, 일반적인 KWLM 질문 수업 집단, 전통적 강의식 수업 집단 간에는 학업성취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이 연구의 실험은 인천광역시 소재 G중학교 1학년 6개 학급을 대상으로 3개 집단으로 나누어 KWLM 질문기반 하브루타 수업을 하는 실험집단I, 일반적인 KWLM 질문 수업을 하는 실험집단II,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하는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사전 의사소통능력 검사, 학업성취도 검사를 통해 집단간 의사소통능력과 학업성취도의 동일성 여부를 확인하고, 7주 14차시 동안 수업실시 후 사후 의사소통능력 검사, 학업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통해 분석하고 집단 간 평균 차이가 어느 집단 간에 나타나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평균의 사후 검사인 Scheffé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실험을 통해 분석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사회과 KWLM 질문기반 하브루타 수업 집단(실험집단I), 일반적 KWLM 질문기반 수업 집단(실험집단II), 전통적 강의식 수업 집단(통제집단) 간에 의사소통능력의 실험집단별 평균이 각각 3.95점, 3.55점, 3.27점 순으로 나타났으며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F=55.939, p<.05). 이에 대한 사후 검증 결과 KWLM 질문기반 하브루타 수업 집단이 KWLM 질문기반 수업 집단, 전통적 강의식 수업 집단보다 의사소통능력이 높게 측정되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중학교 사회과 KWLM 질문기반 하브루타 수업 집단(실험집단I), 일반적 KWLM 질문기반 수업 집단(실험집단II), 전통적 강의식 수업 집단(통제집단) 간에 학업성취도의 실험집단별 평균이 각각 67.46점, 54.63점, 55.51점 순으로 나타났으며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F=6.643, p<.05). 이에 대한 사후 검증 결과 KWLM 질문기반 하브루타 수업 집단이 KWLM 질문기반 수업 집단, 전통적 강의식 수업 집단보다 의사소통능력이 높게 측정되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만, 이 연구에서는 KWLM 질문기반 수업(실험집단II)의 학업성취도는 강의식 수업집단(통제집단)의 학업성취도와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중학교 사회과 KWLM 질문기반 하브루타 수업은 일반적인 KWLM 질문기반 수업과 전통적 강의식 수업에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 및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중학교 1학년 이외의 다양한 학교급별, 또는 성별에 따라 다른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짝 대화만을 강조한 하브루타 수업을 구안하고 실험했는데, 짝 대화에서 모둠 대화로 확대하고, 전체 대화로 확대하는 하브루타 수업에서의 효과성에서 차이가 발생하는 지에 대한 후속 연구도 더 필요하다. 또한, 의사소통능력과 학업성취도 이외 자기 주도적 학습, 학습 만족도나 흥미 등의 다양한 변인에 대한 연구도 추가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