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1.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 문제 16
2. 이론적 배경 17
2.1. 수학적 의사소통의 개념 17
2.1.1. 수학적 의사소통에 대한 다양한 관점 17
2.1.2. 수학적 의사소통의 수단 18
2.1.3. 수학적 의사소통의 유형 19
2.1.4. 수학적 의사소통의 하위 요소 26
2.1.5. 수학적 의사소통의 가치 28
2.2. 함수 영역 29
2.2.1.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함수 영역의 주요 변화 29
2.2.2. 함수의 다양한 표현 양식 32
2.3. CMP(The Connected Mathematics Project) 교육과정 36
2.3.1. CMP 교과서의 배경 36
2.3.2. CMP 교과서의 구성 38
2.4. 선행 연구 고찰 44
2.4.1. 수학적 의사소통의 선행 연구 44
2.4.2. CMP 교과서의 선행 연구 45
3. 연구 방법 및 절차 48
3.1. 연구 대상 48
3.2. 분석 기준 55
3.3. 연구 방법 57
4. 연구 결과 및 분석 64
4.1. 수학적 의사소통의 하위 요소 분석 64
4.1.1. 한국 교과서 분석 64
4.1.2. CMP3 교과서 분석 69
4.1.3. 한국과 CMP3 교과서 비교·분석 71
4.2. 한국과 CMP3 교과서의 교수학적 시사점 74
4.3. 선행 연구와의 차이점 83
5. 결론 및 제언 86
5.1. 결론 86
5.2. 제언 90
참고문헌 92
ABSTRACT 95
[표 2.1] 수학적 의사소통의 수단 18
[표 2.2] 수학적 의사소통 방식(Griffith & Clyne, 1994) 19
[표 2.3] 수학적 의사소통 실행 방법(이종희·김선희, 2002) 19
[표 2.4] 수학적 의사소통의 대상(김향숙·이성애, 2010) 20
[표 2.5] 수학적 의사소통 대상에 따른 학습 과제(김향숙·이성애, 2010) 21
[표 2.6] 담화(Discourse) 유형의 세부 유형(김상화·방정숙, 2010) 23
[표 2.7] 표현(Representation) 유형의 세부 유형(김상화·방정숙, 2010) 23
[표 2.8] 조작(Operation) 유형의 세부 유형(김상화·방정숙, 2010) 25
[표 2.9] 복합(Complex) 유형의 세부 유형(김상화·방정숙, 2010) 25
[표 2.10] 수학적 의사소통의 하위 요소와 그 의미 및 기능(박경미 외, 2015) 26
[표 2.11] 수학적 의사소통의 가치(Griffith & Clyne, 1994) 28
[표 2.12] 함수 영역의 내용 체계 30
[표 2.13] 함수 영역 성취기준 및 세부 내용 31
[표 2.14] 함수 표현 양식 간의 번역 활동(Janvier, 1987) 34
[표 2.15] 함수 표현 양식 간의 번역 활동(Blume & Heid) 36
[표 2.16] CMP 교과서의 단원 구성 38
[표 2.17] CMP 6학년 교과서 내용 40
[표 2.18] CMP 7학년 교과서 내용 41
[표 2.19] CMP 8학년 교과서 내용 42
[표 3.1] 교과서 선정 기준 48
[표 3.2] 중학교 1, 2학년 한국 수학 교과서와 단원명 49
[표 3.3] 한국 교과서 함수 단원의 내용 영역과 성취기준 49
[표 3.4] CMP3 교과서와 단원명 50
[표 3.5] CMP3 교과서 함수 단원의 내용 영역과 성취기준 51
[표 3.6] 한국 교과서와 CMP3 교과서의 함수 단원 성취기준 비교 53
[표 3.7] 수학적 의사소통의 하위 요소와 세부 기능 55
[표 3.8] 수학적 표현의 이해(U) 교과서 예시 59
[표 3.9] 수학적 표현의 개발 및 변환(DT) 교과서 예시 60
[표 3.10] 자신의 생각 표현(MT) 교과서 예시 61
[표 3.11] 타인의 생각 이해(OT) 교과서 예시 63
[표 4.1] 미래엔 교과서 수학적 의사소통의 하위 요소 유형별 빈도수와 비율 65
[표 4.2] 비상교육 교과서 수학적 의사소통의 하위 요소 유형별 빈도수와 비율 66
[표 4.3] 천재교육 교과서 수학적 의사소통의 하위 요소 유형별 빈도수와 비율 68
[표 4.4] CMP3 교과서 수학적 의사소통의 하위 요소 유형별 빈도수와 비율 69
[표 4.5] 한국과 CMP3 교과서 수학적 의사소통의 하위 요소 유형별 빈도수와 비율 72
[그림 2.1] 함수 영역의 내용 요소의 흐름 30
[그림 2.2] Huinker의 표현 양식 33
[그림 2.3] Huinker의 표현들 사이의 번역 활동 35
[그림 4.1] 미래엔 교과서 수학적 의사소통의 하위 요소 유형별 비율 65
[그림 4.2] 비상교육 교과서 수학적 의사소통의 하위 요소 유형별 비율 67
[그림 4.3] 천재교육 교과서 수학적 의사소통의 하위 요소 유형별 비율 68
[그림 4.4] CMP3 교과서 수학적 의사소통의 하위 요소 유형별 비율 70
[그림 4.5] 한국과 CMP3 교과서 수학적 의사소통의 하위 요소 유형별 비율 72
[그림 4.6] CMP3 교과서 속 실생활 관련1 75
[그림 4.7] CMP3 교과서 속 실생활 관련2 76
[그림 4.8] 한국 교과서 속 실생활 관련1 77
[그림 4.9] 한국 교과서 속 실생활 관련2 78
[그림 4.10] 한국 교과서 속 표현 양식 79
[그림 4.11] CMP3 교과서 속 표현 양식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