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영시를 활용한 다중 모드 글쓰기 수업 지도 방안을 제시하고 그 효과성을 살펴보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다중모드 글쓰기에 대해 이론적으로 살펴본다. 둘째, 다중 모드 글쓰기를 포함하고 있는 영시를 활용한 영어 쓰기 수업 지도 방안을 제시한다. 셋째, 시험 수업을 통해 영시를 활용한 다중 모드 글쓰기 지도 방안의 효과성을 알아본다. 이러한 연구 문제에 답하기 위해 다중모드 글쓰기에 대해 이론적으로 살펴보았고 다중모드 글쓰기를 포함하고 있는 영시를 활용한 영어 쓰기 수업 지도 방안을 7차시 예시 수업으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 7차시의 수업에 대한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 경기도에 소재한 G초등학교의 방과 후 영어 5, 6학년 반 학생 6명을 대상으로 시험 수업을 실시하였다. 교사 관찰, 수업 후의 비공식적 대화와 사후 설문지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다중 모드 글쓰기 활동이 영어 쓰기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둘째, 영시 수업이 영어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셋째, 정의적 영역에서는 학생들이 영시 수업을 재미있어 하였고 다시 배워보고 싶어 하였으며 영시 수업이 영어에 대한 관심을 높여 주었다. 후속 연구로 초등학생을 비롯한 각 학령에 적합한 영시 자료와 영시 지도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좀 더 복합적인 다중 모드 글쓰기 지도 방안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