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4
3. 연구 문제 14
4. 연구의 제한점 15
5. 용어의 정의 15
1) 복합체육수업모형 15
2) 라이프스킬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체육수업모형 16
1) 하나로 수업 모형 17
3) 이해중심게임 모형 23
2. 스포츠 참여를 통한 라이프스킬 교육 26
1) 라이프스킬(life skills)의 개념 26
2) 스포츠를 통한 라이프스킬(life skills) 개발 27
3. 킨볼 31
1) 경기의 전반적인 흐름 31
2) 킨볼 용어의 정의 32
3) 킨볼 활용 체육수업 선행연구 33
III. 연구 방법 35
1. 연구 설계 35
1) 연구 패러다임 35
2) 연구 설계 36
2. 연구 참여자 37
1) 연구자로서의 나 37
2) 연구 참여자 38
3. 자료 수집 38
1) 참여관찰 39
2) 현장 노트(반성일지) 39
3) 심층면담 39
4. 자료 분석 39
5. 연구의 진실성 40
1) 연구의 진실성 40
6. 연구 윤리 41
IV. 연구결과 43
1. 복합체육수업모형 기반 킨볼 프로그램 구성 43
1) 라이프스킬 습득을 위한 복합체육수업모형 개발 43
2) 라이프스킬 습득을 위한 수업의 실행 52
2. 킨볼 프로그램을 통해 습득한 라이프스킬 60
1) 터 파기: 공동체 구성원과 관련된 라이프스킬 62
2) 골조 세우기: 갈등 해결과 관련된 라이프스킬 69
3) 꾸미기: 사회공헌과 관련된 라이프스킬 78
V. 논의 85
1. 복합체육수업모형 기반 킨볼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논의 85
2. 라이프스킬 습득 메커니즘에 관한 논의 87
VI. 결론 및 제언 90
1. 결론 90
2. 제언 92
참고문헌 94
ABSTRACT 101
부록 103
〈부록 1〉 (제목없음) 103
〈부록 2〉 마을단위 학교스포츠클럽 킨볼 115
〈부록 3〉 마을단위 학교스포츠클럽 관찰 기록지 116
〈부록 4〉 마을단위 학교스포츠클럽 면담 기록지 117
표 1. 라이프스킬과 관련된 선행 연구 29
표 2. 킨볼 용어의 정의 32
표 3. 킨볼과 관련된 선행 연구 33
표 4. 라이프스킬 습득을 위한 복합체육수업모형 12차시 구성 내용 45
표 5. 킨볼 지도안의 학습주제와 학습목표 작성 양식 50
표 6. 킨볼 지도안의 실제 단계와 흐름 51
표 7. 수업주제별로 적용된 복합체육수업 모형 54
표 8. 표로 정리하여 제공된 라이프스킬의 종류와 예시 55
표 9. 킨볼 활동을 통해 습득한 라이프스킬 영역 구분 61
표 10. 킨볼활동을 통해 습득된 라이프스킬 83
그림. 1 연구의 설계도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