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실행연구(action research)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라이프스킬 함양을 위한 복합체육수업모형 기반 킨볼 수업의 라이프스킬 함양 효과를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복합체육수업모형에 기반한 방과 후 학교 킨볼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는지, 그리고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어떻게 라이프스킬을 함양하는지를 탐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연구자가 가르치는 방과 후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초등학교 스포츠클럽 참여자 20명으로 선정하여 총 5개월에 걸쳐 연구가 진행되었다. 주된 자료수집 방법은 현장노트, 심층면담, 참여 관찰일지 등이며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기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의 신뢰도 확보를 위해 교육 전문가 및 동료 연구자의 조언, 자료 간 삼각검증, 연구 참여자에 의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복합체육수업모형을 활용한 킨볼 프로그램을 12차시로 구성하였다. 하나로수업모형, 이해중심게임수업모형, 스포츠교육모형의 장점을 혼합하여 새로운 체육수업모형의 형태를 만들고 12차시의 학습지도안을 계획하여 학생들에게 킨볼 활동을 통한 라이프스킬이 함양되고 있는지 확인하였다.
둘째, 학생들은 킨볼 스포츠가 가지고 있는 협동, 배려, 존중 등의 다양한 가치를 기반으로 자기 성정하기, 대인관계 기르기, 한마음 활동하기 등과 같은 '공동체 구성원'과 관련된 영역, 이유와 까닭 찾기, 문제상황 대처하기, 갈등상황 해결하기 등과 같은 '갈등해결'과 관련된 영역, 자기 책임감 기르기, 구성원 역할 충실하기, 타인 배려하기 등과 같은 '사회공헌'과 관련된 라이프 스킬을 습득한 것으로 범주화 되었다.
본 연구의 결론 및 제언은 첫째, 학생들의 라이프스킬 습득을 위해서 수업모형을 의도적이며 체계적으로 재구성 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학생들은 킨볼 활동을 통해 '공동체 구성원과 관련된 라이프스킬', '갈등해결과 관련된 라이프스킬', '사회공헌과 관련된 라이프스킬'을 습득할 수 있었다. 이와 관련하여 향후 초등학생의 라이프스킬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과 그 효과를 탐색하는 연구와 복합체육수업모형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