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및 직무만족도가 통합교육 임파워먼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교사의 회복탄력성, 직무만족도, 통합교육 임파워먼트는 차이가 있는가?
둘째,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직무만족도, 통합교육 임파워먼트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셋째,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도가 통합교육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인천광역시 및 경기도에 위치한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유아교사 21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을 측정하기 위해 Relibeach와 Shatte(2002)가 개발한 회복탄력성 지수검사(Resilience Quotient Test: RQT)를 김주환(2011)이 번역하고 권수현(2010), 황승미(2013)가 유치원 교사의 회복탄력성에 맞도록 문항을 수정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이명주(1984)가 제작한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척도를 황은식(2011)가 유아교육기관에 맞게 수정, 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유아교사의 통합교육 임파워먼트를 측정하기 위해 Short와 Rinehart(1992)가 개발한 임파워먼트 수준평가척도 (SPES: School Participan Empower ment Scale)를 기초로 하여 이철수(2007)가 수정과 번역하고 김미정, 정계숙 (2011)이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유아교사에 맞게 수정 보완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신뢰도(Cronbach's ∂) 계수를 구하였으며, 차이검증을 위하여 T검증 및 F검증을 실시하였고,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eson의 상관관계분석과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기분석을 실시하여 통계처리를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임파워먼트, 직무만족도, 회복탄력성은 기관설립유형, 교육경력, 통합학급 운영경험, 통합관련 연수경험이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와 임파워먼트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회복탄력성의 하위요인인 정서조절력, 충동통제력, 낙관성, 원인분석력, 자기효능감, 회복탄력성 전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다. 또한 직무만족도와 통합교육 임파워먼트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직무만족도의 직무자체, 근무환경, 보수, 직무만족도 전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다.
셋째, 장애통합교육을 실시하는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및 직무만족도는 통합교육 임파워먼트에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즉,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및 직무만족도가 높으면 통합교육 임파워먼트도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직무만족도의 변인 중 직무자체, 직무환경이 회복탄력성의 변인 중 충동통제력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직무만족도가 통합교육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해석할 수 있었다.
유아교사의 통합교육 임파워먼트는 통합교육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여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유아 교사의 통합교육 임파워먼트를 증진하기 위하여 직무자체의 만족도와 만족도 높은 직무환경을 마련하고, 교사의 회복탄력성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