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12
1.2. 연구의 목적 17
1.3. 용어의 정의 17
1.3.1. 교사의 행복감 17
1.3.2. 교사-유아 상호작용 18
1.3.3. 전문성 인식 18
2. 이론적 배경 19
2.1. 교사의 행복감 19
2.1.1. 교사의 행복감의 개념 및 중요성 19
2.1.2. 교사의 행복감 하위요인 21
2.1.3. 교사의 행복감 선행연구 23
2.2. 교사-유아 상호작용 24
2.2.1.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개념 및 중요성 24
2.2.2.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의 하위요인 25
2.2.3.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의 선행연구 29
2.3. 전문성 인식 30
2.3.1. 전문성 인식의 개념 및 중요성 30
2.3.2. 전문성 인식 하위 요인 31
2.3.3. 전문성 인식 선행연구 32
3. 연구 방법 33
3.1. 연구대상 33
3.2. 연구도구 35
3.2.1. 교사의 행복감 35
3.2.2. 교사-유아 상호작용 36
3.2.3. 전문성 인식 37
3.3. 연구절차 38
3.3.1. 예비연구 38
3.3.2. 본 연구 38
3.4. 연구모형 38
3.5. 자료 분석 39
4. 연구결과 및 해석 40
4.1.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행복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전문성 인식의 차이 42
4.1.1. 유아교사의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차이 42
4.1.2. 유아교사의 담당연령에 따른 차이 43
4.1.3. 유아교사의 교육수준에 따른 차이 44
4.1.4. 유아교사의 결혼여부에 따른 차이 45
4.1.5. 유아교사의 교육경력에 따른 차이 47
4.1.6. 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차이 49
4.2.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사- 유아 상호작용, 전문성 인식간의 관계 50
4.3.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전문성 인식의 매개효과 54
4.3.1.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전문성 인식의 매개효과 54
4.3.2.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지식과 기술 발달의 매개효과 57
4.3.3.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자기이해 발달의 매개효과 58
4.3.4.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생태학적 발달의 매개효과 60
5. 논의 및 제언 62
5.1. 논의 62
5.1.1.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행복감, 교사- 유아 상호작용, 전문성 인식의 차이 62
5.1.2. 유아교사의 행복감, 교사- 유아 상호작용, 전문성 인식 간의 관계 64
5.1.3.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전문성 인식의 매개효과 66
5.2. 결론 및 제언 69
참고문헌 71
ABSTRACT 85
부록 1_ 유아교사의 행복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전문성 인식에 관한 설문지 89
〈표 2.1〉 심리적 안녕감 중 심리적영역의 하위범주와 내용 21
〈표 2.2〉 다양한 평가척도 내 교사-유아 상호작용 평가내용 26
〈표 3.1〉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 34
〈표 3.2〉 행복감 측정도구의 구성요인 35
〈표 3.3〉 교사-유아 상호작용 측정도구의 구성요인 36
〈표 3.4〉 전문성 인식 측정도구의 구성요인 37
〈표 4.1〉 유아교사의 행복감, 교사- 유아 상호작용, 전문성 인식의 기술통계 40
〈표 4.2〉 유아교사의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차이 42
〈표 4.3〉 유아교사의 담당 연령에 따른 차이 43
〈표 4.4〉 유아교사의 교육수준에 따른 차이 44
〈표 4.5〉 유아교사의 결혼여부에 따른 차이 45
〈표 4.6〉 유아교사의 교육경력에 따른 차이 47
〈표 4.7〉 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차이 49
〈표 4.8〉 유아교사의 행복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전문성 인식의 관계 53
〈표 4.9〉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전문성 인식의 매개효과 55
〈표 4.10〉 Sobel test 결과 56
〈표 4.11〉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지식과 기술발달의 매개효과 57
〈표 4.12〉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자기이해 발달의 매개효과 59
〈표 4.13〉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생태학적 발달의 매개효과 60
[그림 1] 전문성 인식의 부분 매개모형 39
[그림 2] 전문성 인식의 완전 매개모형 39
[그림 3]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전문성 인식의 매개효과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