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행복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전문성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고, 행복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전문성 인식의 관계를 밝히며, 유아교사의 행복감이 전문성 인식을 매개로하여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행복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전문성 인식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2. 유아교사의 행복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의 전문성 인식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3.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교사의 전문성 인식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다양한 설립형태의 유아교육기관에서 만 3~5세를 담당하고 있는 유아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유아교사의 행복감을 알아보기 위한 측정도구는 Argyle(2001)이 개발한 옥스퍼드 행복척도 (OHQ: the oxford happiness questionnaire)를 권석만(2008)이 번안, 최영옥(2011)이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고, 교사-유아 상호작용 측정도구는 이정숙(2003)이 여러 평가 척도 파일에서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형의 측정 문항을 추출하여 사용한 것을 김시연(2014)이 일부 수정한 '교사-유아 상호작용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전문성 인식 측정도구는 백은주, 조부경(2004)이 개발한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 수준 자기 평가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와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Baron과 Kenny(1986)의 매개효과 3단계 검증절차에 의거하여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고 매개변인의 통계적 유의도를 검증하기 위한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행복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전문성 인식의 차이를 살펴 본 결과, 행복감은 담당연령과 교육수준, 결혼여부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결혼여부, 교육경력, 교사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전문성 인식은 담당연령, 교육수준, 결혼여부, 경력, 교사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담임연령이 높고 교육수준이 높으며, 기혼인 유아교사일수록 행복감이 높았고, 교육경력이 많고 교사의 연령이 높으며 기혼인 유아교사가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높았으며, 담임연령이 높고 교육수준이 높으며 경력과 교사연령이 높은 유아교사일수록 전문성 인식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행복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전문성 인식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모든 경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각 변인의 하위요인 간에도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전문성 인식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전문성 인식은 부분 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Sobel test를 통해 확인한 결과 매개경로의 유의성 역시 검증되었다. 즉, 유아교사의 행복감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전문성 인식을 매개해도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분적 매개효과가 있음을 나타낸다. 또한 전문성 인식의 하위요인인 지식과 기술발달, 자기이해 발달, 생태학적 발달 역시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를 부분 매개함을 확인하였다. 이것은 유아교사의 행복감이 높을수록 전문성 인식 정도가 높아지고, 높은 행복감과 전문성 인식 정도는 교사-유아상호작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해석된다.
결론적으로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은 교사의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사이에서 부분 매개역할을 함을 알 수 있었다. 위와 같은 결과로 유아교사의 내적 변인이 직접 혹은 매개적 경로를 통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줌을 밝힘으로써, 교사-유아 상호작용 개선위해 교사의 행복감과 전문성 인식에 대한 연구 및 지원이 선행되어야함을 뒷받침한다. 이에 따라 교사의 행복감 증진을 위한 환경개선 및 지원체계의 구축이 요구되며, 교사의 전문성 인식 정도를 높이기 위한 교사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또한 후속연구를 통해 심도 있는 자료를 토대로 한 연구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하며 질 높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변인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