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문제 15
1.3. 용어의 정의 15
1.3.1. 교사-부모 파트너십 15
1.3.2. 어린이집 조직문화 16
1.3.3. 교사효능감 16
2. 이론적 배경 18
2.1. 보육교사가 인식한 교사-부모 파트너십 18
2.1.1. 교사-부모 파트너십의 개념 및 중요성 18
2.1.2. 교사-부모 파트너십의 하위요인 및 내용 20
2.1.3. 교사-부모 파트너십에 관한 선행연구 21
2.2. 어린이집 조직문화 22
2.2.1. 어린이집 조직문화의 개념 및 중요성 22
2.2.2. 어린이집 조직문화 하위요인 및 내용 24
2.2.3. 어린이집 조직문화에 관한 선행연구 25
2.3. 교사효능감 26
2.3.1. 교사효능감의 개념 및 중요성 26
2.3.2. 교사효능감의 하위요인 및 내용 28
2.3.3 교사효능감에 관한 선행연구 28
3. 연구 방법 31
3.1. 연구대상 31
3.2. 연구도구 33
3.2.1.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 33
3.2.2. 보육교사가 인식한 교사-부모 파트너십 34
3.2.3. 어린이집 조직문화 34
3.2.4. 교사효능감 35
3.3. 연구절차 36
3.3.1. 예비 조사 36
3.3.2. 본 조사 37
3.4. 자료분석 37
4. 연구결과 38
4.1. 보육교사가 인식한 교사-부모 파트너십, 어린이집 조직문화, 교사효능감의 기술통계 38
4.2. 보육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보육교사가 인식한 교사-부모 파트너십, 어린이집 조직문화, 교사효능감의 차이 40
4.2.1. 기관유형에 따른 교사-부모 파트너십, 어린이집 조직문화, 교사효능감의 차이 40
4.2.2. 연령에 따른 교사-부모 파트너십, 어린이집 조직문화, 교사효능감의 차이 42
4.2.3. 담당연령에 따른 교사-부모 파트너십, 어린이집 조직문화, 교사효능감의 차이 43
4.2.4. 현 기관 근무기간에 따른 교사-부모 파트너십, 어린이집 조직문화, 교사효능감의 차이 44
4.2.5. 총 교사경력에 따른 교사-부모 파트너십, 어린이집 조직문화, 교사효능감의 차이 46
4.2.6. 최종학력에 따른 교사-부모 파트너십, 어린이집 조직문화, 교사효능감의 차이 47
4.3. 보육교사가 인식한 교사-부모 파트너십, 어린이집 조직문화, 교사효능감의 상관관계 49
4.4. 보육교사가 인식한 교사-부모 파트너십과 어린이집 조직문화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1
5. 논의 및 결론 55
5.1. 논의 55
5.2. 결론 및 제언 58
참고문헌 61
ABSTRACT 72
부록 76
〈부록 1〉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 설문지 78
〈부록 2〉 교사-부모 파트너십 측정도구 79
〈부록 3〉 어린이집 조직문화 측정도구 80
〈부록 4〉 교사효능감 측정도구 82
〈표 3.1〉 연구대상의 일반적 사항 32
〈표 3.2〉 보육교사가 인식한 교사-부모 파트너십 척도의 문항구성 34
〈표 3.3〉 어린이집 조직문화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35
〈표 3.4〉 교사효능감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36
〈표 4.1〉 보육교사가 인식한 교사-부모 파트너십,... 39
〈표 4.2〉 기관유형에 따른 교사-부모 파트너십, 어린이집 조직문화,... 40
〈표 4.3〉 보육교사 연령에 따른 교사-부모 파트너십,... 42
〈표 4.4〉 담당연령에 따른 교사-부모 파트너십, 어린이집 조직문화,... 43
〈표 4.5〉 현 기관 근무기간에 따른 교사-부모 파트너십, 어린이집 조직문화,... 44
〈표 4.6〉 총 교사경력에 따른 교사-부모 파트너십, 어린이집 조직문화,... 46
〈표 4.7〉 최종학력에 따른 교사-부모 파트너십, 어린이집 조직문화,... 47
〈표 4.8〉 교사-부모 파트너십과 어린이집 조직문화 및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49
〈표 4.9〉 교사-부모 파트너십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1
〈표 4.10〉 어린이집 조직문화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2
〈표 4.11〉 교사-부모 파트너십, 어린이집 조직문화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3
〈표 4.12〉 교사-부모 파트너십, 어린이집 조직문화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