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문제 18
2. 이론적 배경 19
2.1. 성취정서 19
2.1.1. 성취정서의 개념 19
2.1.2. 성취정서의 통제-가치 이론 20
2.1.3. 성취정서의 분류 23
2.1.4.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정서 경험 25
2.1.5. 성취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6
2.2. 학생-교사애착 27
2.2.1. 학생-교사애착의 개념 27
2.2.2. 학생-교사애착과 성취정서 30
2.3. 자기자비 31
2.3.1. 자기자비의 개념 31
2.3.2. 학생-교사애착과 자기자비 33
2.3.3. 자기자비와 성취정서 34
2.4. 자기격려 35
2.4.1. 자기격려의 개념 35
2.4.2. 학생-교사애착과 자기격려의 관계 37
2.4.3. 자기격려와 성취정서의 관계 38
2.5. 학생-교사애착과 성취정서, 자기자비, 자기격려의 관계 40
3. 연구방법 42
3.1. 연구 대상 및 절차 42
3.2. 측정 도구 43
3.2.1. 성취정서 척도 43
3.2.2. 학생-교사애착 척도 44
3.2.3. 자기자비 척도 45
3.2.4. 자기격려 척도 46
3.3. 분석방법 47
4. 연구 결과 49
4.1. 각 변인에 대한 기술 통계치 49
4.2.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분석 51
4.3. 구조모형 검증 53
4.3.1. 측정 모형 검증 53
4.3.2. 연구모형 검증 56
4.3.3. 수정모형의 적합도 및 경로계수 58
4.4. 매개효과 검증 61
4.4.1. 최종모형의 효과분해 61
4.4.2. 매개효과 검증 62
4.4.3. 억제효과 검증 63
5. 논의 및 제언 65
5.1. 결과에 대한 논의 65
5.2.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68
참고문헌 71
ABSTRACT 86
설문지 88
〈부록 1〉 학생-교사애착 척도 89
〈부록 2〉 자기자비 척도 90
〈부록 3〉 자기격려 척도 92
〈부록 4〉 성취정서 척도 94
〈표 2.1〉 성취정서의 3차원 분류표(Pekrun, et al., 2007) 23
〈표 3.1〉 연구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 42
〈표 3.2〉 성취정서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43
〈표 3.3〉 학생-교사애착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44
〈표 3.4〉 자기자비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45
〈표 3.5〉 자기격려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46
〈표 4.1〉 주요 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50
〈표 4.2〉 주요변수 간 상관 52
〈표 4.3〉 측정 모형의 적합도 53
〈표 4.4〉 측정 모형의 요인 값 54
〈표 4.5〉 연구모형의 적합도 56
〈표 4.6〉 연구모형의 구조계수 57
〈표 4.7〉 수정모형의 적합도 58
〈표 4.8〉 최종모형의 구조계수 59
〈표 4.9〉 최종모형의 효과분해 61
〈표 4.10〉 최종모형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63
〈표 4.11〉 자기격려의 억제효과 검증 64
[그림 1.1] 연구모형 18
[그림 2.1] 성취정서의 통제-가치 이론에 대한 개요 (Pekrun et al., 2007) 22
[그림 4.1] 측정 모형 55
[그림 4.2] 연구모형의 분석결과 57
[그림 4.3] 최종모형 분석결과 59
[그림 4.4] 자기격려의 억제효과 검증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