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10
1.2. 연구 문제 13
1.3. 용어의 정의 14
1.3.1. 인성 14
1.3.2. 직무만족도 14
1.3.3. 교사-유아 상호작용 14
2. 이론적 배경 15
2.1. 인성 15
2.1.1. 인성의 개념 15
2.1.2. 인성의 중요성 17
2.1.3. 인성의 선행연구 18
2.2. 직무만족도 20
2.2.1. 직무만족도의 개념 20
2.2.2. 직무만족도의 중요성 21
2.2.3. 직무만족도의 선행연구 23
2.3. 교사-유아 상호작용 24
2.3.1.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개념 24
2.3.2.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중요성 25
2.3.3. 교사-유아 상호작용 선행연구 28
3. 연구방법 30
3.1. 연구대상 30
3.2. 연구도구 32
3.2.1. 인성 32
3.2.2. 직무만족도 33
3.2.3. 교사-유아 상호작용 33
3.3. 연구절차 34
3.3.1. 예비조사 34
3.3.2. 본 조사 34
3.4. 자료 분석 35
4. 연구결과 및 해석 36
4.1. 유치원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인성, 직무만족도, 교사 - 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36
4.1.1. 교사학력에 따른 인성, 직무만족도,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36
4.1.2. 교사경력에 따른 인성, 직무만족도,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38
4.1.3. 기관유형에 따른 인성, 직무만족도,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40
4.1.4. 담당학급에 따른 인성, 직무만족도,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41
4.2. 유치원교사의 인성, 직무만족도,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42
4.3. 유치원교사의 인성과 직무만족도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4
4.3.1. 유치원교사의 인성과 직무만족도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4
4.3.2. 유치원교사의 인성 하위요인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5
4.3.3. 유치원교사의 직무만족도 하위요인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6
5. 논의 및 결론 48
5.1. 요약 및 논의 48
5.2. 결론 및 제언 50
참고문헌 52
ABSTRACT 61
부록 63
〈부록1〉 유치원교사 인성에 대한 설문지 66
〈부록2〉 직무만족도에 대한 설문지 68
〈부록3〉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설문지 70
〈표 3.1〉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배경 30
〈표 3.2〉 유치원교사의 인성 자기평가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 및 신뢰도 32
〈표 3.3〉 유치원교사의 직무만족도 척도의 하위요소별 문항 및 신뢰도 33
〈표 3.4〉 교사-유아 상호작용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 및 신뢰도 34
〈표 4.1〉 교사학력에 따른 인성, 직무만족도,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검증 36
〈표 4.2〉 교사경력에 따른 인성, 직무만족도,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검증 38
〈표 4.3〉 기관유형에 따른 인성, 직무만족도,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검증 40
〈표 4.4〉 담당학급에 따른 인성, 직무만족도,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검증 41
〈표 4.5〉 인성, 직무만족도,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 상관관계 42
〈표 4.6〉 인성과 직무만족도가 유치원교사의 전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4
〈표 4.7〉 인성 하위요인이 유치원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5
〈표 4.8〉 직무만족도 하위요인이 유치원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