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치원교사의 인성과 직무만족도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치원교사의 사회인구학적특성에 따라 인성, 직무만족도,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유치원교사의 인성, 직무만족도, 교사-유아 상호작용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치원교사의 인성, 직무만족도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에 재직 중인 유치원교사 300명이며, 이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용한 연구도구는 유치원교사의 인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전재선(2011)이 고안하고 김민정(2016)이 수정하고 보완한 인성자기평가척도를 가지고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유치원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한 도구로서 최선희(2014)의 측정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알아보기 위한 도구는 이정숙(2003)이 개발한 연구로 장연화(2014)가 수정한 도구를 수정 보완한 것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구체적인 분석 방법으로 연구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신뢰도 계수를 구하였다. 변인에 따른 차이검증을 위하여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으며, Pearson 상관관계분석과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방법을 통해 도출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인성과 직무만족도와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살펴본 결과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하위요인 중에서 유치원교사의 학력과 경력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교사의 인성과 직무만족도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모든 하위변인들 사이에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성의 하위요인들 중 공감적 이해, 자기조절, 자기개발, 의사소통의 점수가 높을수록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복지후생, 인간관계, 직무자체의 점수가 높을수록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독립변수의 상대적 기여도를 나타내는 표준화 계수에 의하면 전체 인성, 자기개발 순으로 전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즉 하위변인을 포함한 전체 인성과 전체 직무만족도가 높을수록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높으며, 상대적으로 전체 인성이 전체 직무만족도보다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하여 유치원교사의 인성과 직무만족도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중에서 유치원교사의 인성이 질 높은 교육을 향상시키기 위한 변인의 요인이므로 올바른 교육을 위한 인성교육 향상에 노력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