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자는 이 연구에서 Interactive Metronome 훈련과 기억전략 활동 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동의 주의집중력과 기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문제는 IM 훈련이 학습부진아동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와 기억전략 활동 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동의 기억능력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다. 이 연구의 대상은 지능지수가 90~109의 평균 범주의 아동이면서 웩슬러기초학습기능검사(K-WFA)에서 학년규준이 1.5년 이상 지체된 아이들로 선정하였다.
이 연구에서 사전, 사후 검사로 IM 전체형 평가(LFA)와 FAIR 주의집중력 검사를 진행하였고 IM 단축형 검사(SFT)는 매 회기 진행하였다. IM 훈련 과정에서 발생하는 Data, 즉 반응오차 범위 평균값과 동작정확도 비율, BURSTS 횟수를 컴퓨터에 자동 저장하고 변화의 값을 비교하였다. 기억전략 활동으로 낱말 기억하기와 숫자 따라하기, 숫자 거꾸로 따라하기에 대해 12회기 분량으로 과제를 제작하여 매 회기 활동을 하며 그 결과를 기록하고 변화의 추이를 표와 그래프로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IM 훈련이 학습부진아동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한 연구에서 IM 훈련이 아동들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는 결과를 얻었다. IM 전체형 평가(LFA)에서 반응오차범위 평균 값과 동작정확도 비율, BURSTS 횟수가 사전검사 대비 사후검사에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IM 단축형 검사(SFT)에서도 기준음만 제공했을 때와 기준음과 청각적피드백음을 함께 제공했을 때 모두에서 반응오차범위 평균값과 동작정확도 비율이 첫 검사에서 측정된 기록보다 IM 훈련과 기억전략 활동 프로그램을 12회기 진행한 상황에서 측정된 기록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FAIR 주의집중력 검사에서도 아동들은 주의집중력 검사 하위영역인 선택적주의력, 자기통제력, 지속성에서 원점수와 백분위점수, 9등급 표준점수에서도 모두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전체형 평가(LFA) 사전, 사후 검사와 매 회기마다 진행된 단축형 검사(SFT), 그리고 FAIR 주의집중력 검사의 사전, 사후 결과를 볼 때 IM 훈련이 학습부진아동들의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억전략 활동 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동의 기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연구에서 기억전략 활동 프로그램이 아동들의 기억능력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는 결과를 얻었다. 아동들은 낱말 기억하기에서 첫 검사보다 프로그램을 12회기 진행한 상태에서의 결과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숫자 바로 따라하기와 숫자 거꾸로 따라하기에서도 첫 검사의 점수보다 기억전략 활동 프로그램을 12회기 진행한 상태에서 더 높은 점수를 획득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기억전략 활동 프로그램이 아동들의 기억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냈다고 볼 수 있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해 IM 훈련과 기억전략 활동 프로그램은 학습부진아동들의 주의집중력과 기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결론 내릴 수 있다.
이와 같이 IM 훈련과 기억전략 활동 프로그램은 학습부진아동의 주의집중력과 기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앞으로 학교 현장이나 병원, 일반 사설 치료 센터 등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추후 이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번 연구는 5명의 학습부진아동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로 추후에 연구대상의 수를 넓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IM 훈련과 기억전략 활동, 주의집중력과 기억능력에 대한 상관관계를 밝힐 필요성이 있다. 둘째, 이번 연구의 대상아동의 지능이 90~110 사이의 평균적인 지능을 가진 일반 아동을 대상으로 주의집중력과 기억능력 향상에 좋은 방안으로 기대되었다. 앞으로 모든 대상의 아이들에게 주의집중력 및 기억능력 향상에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으려면 추후 높은 지능을 가진 아동과, 평균이하의 지능을 가진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이번 연구에서 향상된 주의집중력과 기억능력이 학습에 어떻게 활용되는지와 이후의 학습 성취에 계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지속적으로 추적 관찰할 수 있는 추적 조사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IM 훈련법 개선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