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세계 여러 나라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국가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미래 전략 과제로 인식하고 교육과정에 소프트웨어 교육과정을 필수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들은 다양한 사업 분야에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하여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인재들을 확보하고 인공지능 연구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교육은 다음 세대를 준비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사회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는 분야라 할 수 있다. 정보교과는 다양한 교과 중에서도 변화의 주기가 빠르고 폭이 크며 미래 산업에 관련이 높기 때문에 앞으로 그 중요성은 더욱 강조될 것으로 예상된다.
데이터는 인공지능이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자원이다. 20세기는 석유가 산업의 기본 자원이였다고 한다면 21세기 산업의 자원은 데이터가 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시기에 직업을 구하게 되는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데이터를 익숙하게 접하고 다루는 방법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다면 미래 산업사회에 누구보다 빠르게 적응하고 자기분야에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분석을 통해 파이썬을 익히고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텐서플로를 학습하므로 실세계 데이터에 대한 문제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교안 설계를 통해 정보 교과 소프트웨어 교육에 인공지능교육 과정을 추가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