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 문제 15
1.3. 용어의 정의 15
2. 이론적 배경 17
2.1. TPR(Total Physical Response)과 유아 영어교육 17
2.1.1. TPR의 개념 및 특성 17
2.1.2. TPR과 유아 영어교육과의 관련성 19
2.2.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유아교육 20
2.2.1.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특성 20
2.2.2. 멀티미디어 활용 유아 영어교육의 효과성 21
2.3. TPR 기반 멀티미디어 유아 영어교육의 효과 23
3. 연구방법 25
3.1. 연구의 대상 25
3.2. 연구의 절차 26
3.2.1.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문헌분석 26
3.2.2.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요구분석 29
3.2.3. 프로그램 시안구성 33
3.2.4. 제1차 전문가 협의 34
3.2.5. 예비연구 35
3.2.6. 제2차 전문가 협의 38
3.2.7. 프로그램 구성안 최종 확정 39
3.2.8. 프로그램 현장적용 40
3.2.9. 만족도 조사 40
3.3. 연구의 도구 43
3.3.1. 프로그램 만족도에 관한 설문지 43
3.3.2. 프로그램에 대한 타당도 검사지 47
3.4. TPR 기반 멀티미디어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 구성체계 49
3.4.1. 목적 및 목표 49
3.4.2.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방향 49
3.4.3. 교육내용 51
3.4.4. 교수학습 방법 53
3.4.5. 평가 57
4. 연구결과 60
4.1. TPR 기반 멀티미디어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 개발결과 60
4.1.1. TPR 기반 멀티미디어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61
4.1.2. TPR 기반 멀티미디어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가 검토 70
4.2. TPR 기반 멀티미디어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 74
4.2.1. 유아의 만족도 조사결과 74
4.2.2. 학부모의 만족도 조사결과 82
4.2.3. 지도교사의 만족도 조사결과 86
5. 논의 91
5.1. TPR 기반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 있어서의 고려사항 91
5.2. 멀티미디어 활용 유아 영어교육의 유용성과 한계점 93
6. 결론 및 제언 95
6.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95
6.2.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 97
참고문헌 99
ABSTRACT 105
부록 108
〈부록 1〉 TPR(Total Physical Response) 기반 멀티미디어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에 대한 요구조사 설문지 108
〈부록 2〉 TPR 기반 멀티미디어 유아 영어프로그램의 만족도에 대한 검사지〈만4세 유아〉 114
〈부록 3〉 TPR(Total Physical Response) 기반 멀티미디어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위한 설문지 116
〈부록 4〉 TPR(Total Physical Response) 기반 멀티미디어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위한 설문 문항 119
〈부록 5〉 TPR(Total Physical Response) 기반 멀티미디어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타당도 조사 설문지 120
〈부록 6〉 TPR 기반 멀티미디어 유아 영어교육프로그램 수업 지도안 122
〈부록 7〉 교육 영상 130
〈부록 8〉 그림 자료 134
〈부록 9〉 Homework 자료 138
〈표 3.1〉 만족도 조사를 위한 연구대상 26
〈표 3.2〉 요구분석을 위한 설문지 문항 30
〈표 3.3〉 요구분석 결과 32
〈표 3.4〉 TPR 기반 멀티미디어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 시안 33
〈표 3.5〉 예비연구에 적용된 영어교육 활동 내용 36
〈표 3.6〉 프로그램 현장적용 일정 40
〈표 3.7〉 만족도 조사에 대한 방법과 일정 41
〈표 3.8〉 유아의 만족도 조사에 대한 문항 44
〈표 3.9〉 교사의 만족도 조사에 대한 문항 46
〈표 3.10〉 학부모의 만족도 조사에 대한 문항 47
〈표 3.11〉 타당도 조사에 대한 문항 48
〈표 3.12〉 TPR 기반 멀티미디어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의 수업모형 55
〈표 3.13〉 TPR 기반 멀티미디어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구성체계 59
〈표 4.1〉 유튜브 채널 유카데미의 정보 61
〈표 4.2〉 TPR 기반 멀티미디어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63
〈표 4.3〉 I love animals 1차시 수업지도안 65
〈표 4.4〉 I love animals 2차시 수업지도안 66
〈표 4.5〉 검사지의 내용 구성 70
〈표 4.6〉 내용 타당도지수 수치해석 71
〈표 4.7〉 타당도 검증에 참여한 전문가 프로필 71
〈표 4.8〉 TPR기반 멀티미디어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 타당도 평가결과 72
〈표 4.9〉 I love animals 만족도 조사결과 75
〈표 4.10〉 Jump & Clap의 만족도 조사결과 77
〈표 4.11〉 Look at this 만족도 조사결과 79
〈표 4.12〉 Let's dance 만족도 조사결과 81
〈표 4.13〉 학부모 만족도 조사결과 85
〈표 4.14〉 지도교사 만족도 조사결과 88
[그림 3.1] TPR기반 멀티미디어 유아 영어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연구절차 42
[그림 3.2] 학습 내용 52
[그림 4.1] I love animals 교육 영상 67
[그림 4.2] I love animals 그림 자료 68
[그림 4.3] I love animals Homework 자료 69
[그림 4.4] I love animals 학습 참여 74
[그림 4.5] Jump & Clap 학습 참여 76
[그림 4.6] Look at this 학습 참여 78
[그림 4.7] Let's dance 학습 참여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