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만 4세 유아들에게 신체 활동을 통해 쉽게 접근 가능한 TPR 교수법을 기반으로 멀티미디어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을 누리과정 생활주제와 연계하여 개발하고 유아 교육기관의 담임교사들을 통한 현장적용을 통해 프로그램이 지도교사, 학부모, 학습자들의 영어교육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TPR 기반 멀티미디어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이 프로그램의 구성을 위해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과 멀티미디어 활용 유아교육에 대한 문헌분석 및 유아 교육기관 교사들의 요구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런 과정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목표와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의 네 단계로 TPR 기반 멀티미디어 유아 영어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구성 단계를 바탕으로 만 4세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에서 동·식물과 자연, 건강과 안전, 우리 동네, 나와 가족을 바탕으로 하여 I love animals, Jump & Clap, Look at this, Let' s dance라는 4가지 활동주제로 나누어 총 8차시의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였다.
TPR 기반 멀티미디어 유아 영어 교육프로그램의 교수 자료 구성은 활동주제 단위별로 각 두 차시의 수업지도안과 음악 자료, 그림 자료, Homework 자료, 원어민 교육 영상 자료로 구성되었으며, 효과적인 TPR 영어교육을 위해서 만 4세 유아들이 음악을 듣고 신체를 움직이며 생활주제와 관련된 기본 어휘를 배울 수 있도록 2곡의 영어 동요를 제작하였다. 이렇게 제작된 원어민 교육 영상과 2곡의 영어 동요는 유튜브 채널, 유카데미를 통해서 주제별로 제공된다.
둘째, TPR 기반 멀티미디어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지도교사들과 학부모, 학습자의 만족도는 어떠한가?
TPR 기반 멀티미디어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지도교사들과 학부모, 학습자의 만족도 조사를 위하여 3곳의 유아 교육기관을 통해 총 33명의 유아와 3명의 지도교사, 16명의 학부모를 선정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을 실시하였다.
유아의 만족도를 보면 최초 수업 시 조사에서 매우 좋았다 61.9%, 보통이다. 30.7%, 나빴다. 7.4%에서 마지막 8차시 수업 종료 후에는 매우 좋았다 82.6%, 보통이다. 17%, 나빴다. 0.4%로 수업이 거듭될수록 만족도가 크게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도교사의 만족도를 보면 10개의 만족도 조사 문항에서 8차시 프로그램에 만족하는가라는 문항을 제외하고는 9개의 문항에서 대부분 높은 만족도가 확인됐다. 학부모들의 만족도 조사를 위해 실시한 3문항에 대한 결과를 종합해보면 프로그램의 적합성과 영어학습 효과를 묻는 문항에서는 15명의 긍정평가와 1명의 부정 평가가 나왔고, 유튜브 활용에 대한 문항에서는 14명의 긍정평가와 2명의 부정평가 결과가 확인됐다.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생활주제와 통합된 TPR 기반 멀티미디어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은 외부영어업체와 외부강사에 의존하던 기존의 유아교육현장에서 담임교사를 통해 이루어지는 기본교육과정 수업과 영어수업이 자연스럽게 연계되어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었다는 데 의미가 있었다. 또 한 유튜브를 활용한 수업지도 방식은 유아 교육기관 교사의 영어수업 지도에 있어서 부담감을 줄여주었으며, 유아들에게도 영어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유도하기에 충분했다. 뿐만아니라 유튜브 교육 영상의 반복재생을 통해서 목표한 어휘의 표현을 이해하고 발화하는데도 매우 효과적이였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