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6
1.1. 연구의 필요성 16
1.2. 연구문제 19
1.3. 용어의 정의 20
1.4. 연구의 제한점 23
2. 이론적 배경 24
2.1. 영재교육 프로그램 24
2.2.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24
2.3. 메타분석 30
2.3.1. 메타분석의 개념 30
2.3.2. 메타분석의 목적 30
2.3.3. 메타분석의 단계 31
2.4. 선행연구 고찰 36
2.4.1. 영재교육 연구 동향 선행연구 36
2.4.2. 영재교육 효과 관련 메타분석 선행연구 39
3. 연구방법 42
3.1. 연구대상 및 절차 42
3.1.1. 연구 과정 및 절차 42
3.1.2. 연구 선정 및 기준 44
3.1.3. 연구 검색 및 선정 기준 45
3.2. 자료의 처리 및 분석 49
3.2.1. 조사 도구 개발 및 자료 코딩 49
3.2.2. 데이터 입력 51
3.3. 효과 크기의 계산 52
3.4. 동질성 검증과 이질성에 대한 분석 53
3.5. 조절 효과 분석 54
3.6. 고정효과모형과 무선효과모형 54
3.7. 출간오류분석 55
3.8. 메타분석 대상 연구의 특징 59
3.8.1. 메타분석 대상 연구의 기본 정보 59
3.8.2. 인지적, 정의적 영역의 변인과 유형에 따른 특징 64
3.8.3. 프로그램 운영연도 및 유형에 따른 특징 68
3.8.4. 프로그램 운영기관, 기간 및 차시에 따른 특징 69
3.8.5. 영재교육대상자에 따른 특징 70
3.8.6. 종속변인별 측정검사 도구에 따른 특징 71
4. 연구결과 77
4.1. 시기별 영재교육프로그램 전체 평균효과 크기 77
4.1.1. 전체 평균효과 크기 77
4.1.2. 출판편향 80
4.1.3. 시행시기에 따른 평균효과 크기 82
4.2.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서의 변인 유형에 따른 효과 크기 84
4.2.1.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 따른 효과 크기 84
4.2.2. 인지적 영역의 변인 유형에 따른 효과 크기 86
4.2.3. 정의적 영역의 변인 유형에 따른 효과크기 87
4.3. 프로그램의 조절변수에 따른 효과 크기 88
4.3.1.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효과 크기 88
4.3.2. 프로그램 분야에 따른 효과 크기 89
4.3.3. 프로그램 운영기관에 따른 효과크기 90
4.4. 프로그램 운영 변인에 따른 메타회귀분석 91
4.4.1. 운영 기간의 차이에 따른 메타회귀분석 91
4.4.2. 운영 차시의 차이에 따른 메타회귀분석 92
4.5. 영재교육대상자 연령에 따른 효과 크기 93
4.6. 제2차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서의 변인 유형에 따른 효과 크기 94
4.6.1.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 따른 효과 크기 94
4.6.2. 인지적 영역의 변인 유형에 따른 효과 크기 95
4.6.3. 정의적 영역의 변인 유형에 따른 효과 크기 96
4.7. 제2차 프로그램의 조절변수에 따른 효과 크기 97
4.7.1.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효과 크기 97
4.7.2. 프로그램 분야에 따른 효과 크기 98
4.7.3. 프로그램 운영기관에 따른 효과 크기 99
4.8. 제2차 프로그램 운영 변인에 따른 메타회귀분석 100
4.8.1. 운영 기간의 차이에 따른 메타회귀분석 100
4.8.2. 운영 차시의 차이에 따른 메타회귀분석 101
4.9. 제2차 영재교육대상자 연령에 따른 효과 크기 102
4.10. 제3차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서의 변인 유형에 따른 효과 크기 103
4.10.1.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 따른 효과 크기 103
4.10.2. 인지적 영역의 변인 유형에 따른 효과 크기 104
4.10.3. 정의적 영역의 변인 유형에 따른 효과 크기 105
4.11. 제3차 프로그램의 조절변수에 따른 효과 크기 106
4.11.1.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효과 크기 106
4.11.2. 프로그램 분야에 따른 효과 크기 106
4.11.3. 프로그램 운영기관에 따른 효과 크기 107
4.12. 제2차 프로그램 운영 변인에 따른 메타회귀분석 108
4.12.1. 운영 기간의 차이에 따른 메타회귀분석 108
4.12.2. 운영 차시의 차이에 따른 메타회귀분석 110
4.13. 제3차 영재교육대상자 연령에 따른 효과 크기 111
5. 결론 및 제언 112
5.1. 결론 및 논의 112
5.2. 제언 128
참고문헌 133
ABSTRACT 146
부록 151
[부록 1] Meta-Analysis coding sheet 152
[부록 2] Meta-Analysis coding Manual 155
〈표 2.1〉 시기별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방향 및 추진 과제, 성과 및 한계 26
〈표 2.2〉 메타분석의 단계 32
〈표 2.3〉 문헌 검색의 단계 33
〈표 2.4〉 영재교육 연구 동향 선행연구 36
〈표 2.5〉 영재교육 효과 관련 메타분석 선행연구 39
〈표 3.1〉 문헌 검색의 단계 42
〈표 3.2〉 연구 진행 절차 및 시기 43
〈표 3.3〉 연구 선정 기준 44
〈표 3.4〉 코딩 Sheet 49
〈표 3.5〉 출판편향 (Publication Bias) 확인 방법 56
〈표 3.6〉 시기별 메타분석 대상 논문 편수 59
〈표 3.7〉 메타분석 대상 연구논문 59
〈표 3.8〉 인지적, 정의적 영역의 변인 관련 선행연구 64
〈표 3.9〉 정의적 특성 분류틀 64
〈표 3.10〉 인지적 영역에서의 효과 변인 유형, 효과 변인 및 해당 연구 65
〈표 3.11〉 정의적 영역에서의 효과 변인 유형, 효과 변인 및 해당 연구 65
〈표 3.12〉 인지적 영역의 변인 및 변인 유형, 해당 연구 66
〈표 3.13〉 정의적 영역의 변인 및 변인 유형, 해당 연구 67
〈표 3.14〉 프로그램 운영연도 및 분야에 따른 분석대상 논문 분포 68
〈표 3.15〉 프로그램 운영 기관 69
〈표 3.16〉 프로그램 운영 기간 69
〈표 3.17〉 프로그램 운영 차시 70
〈표 3.18〉 영재교육대상자의 연령에 따른 특징 70
〈표 3.19〉 인지적 영역의 변인별 측정검사 도구 71
〈표 3.18〉 정의적 영역의 변인별 측정검사 도구 74
〈표 4.1〉 시기별 영재교육프로그램 전체 평균효과 크기 77
〈표 4.2〉 Duval & Tweedie(2000)의 추정치 가감법(Trim and Fill) 81
〈표 4.3〉 영재교육종합진흥계획 시행시기에 따른 평균효과 크기 82
〈표 4.4〉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 따른 변인 및 변인 유형 84
〈표 4.5〉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 따른 효과 크기 85
〈표 4.6〉 인지적 영역의 변인 유형별 효과 크기 86
〈표 4.7〉 정의적 영역의 변인 유형별 효과 크기 87
〈표 4.8〉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효과 크기 88
〈표 4.9〉 프로그램 분야에 따른 효과 크기 89
〈표 4.10〉 운영 기관에 따른 효과 크기 90
〈표 4.11〉 제2차~제4차 운영 기간의 차이에 따른 메타회귀분석 92
〈표 4.12〉 제2차~제4차 운영 차시에 따른 메타회귀분석 93
〈표 4.13〉 제2차~제4차 영재교육대상자 연령에 따른 효과 크기 93
〈표 4.14〉 제2차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 따른 효과 크기 94
〈표 4.15〉 제2차 인지적 영역의 변인 유형별 효과 크기 95
〈표 4.16〉 제2차 정의적 영역의 변인 유형별 효과 크기 96
〈표 4.17〉 제2차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효과 크기 97
〈표 4.18〉 제2차 프로그램 분야에 따른 효과 크기 98
〈표 4.19〉 제2차 운영 기관에 따른 효과 크기 99
〈표 4.20〉 제2차 운영 기간에 따른 메타회귀분석 100
〈표 4.21〉 제2차 운영 차시에 따른 메타회귀분석 101
〈표 4.22〉 제2차 영재교육대상자 연령에 따른 효과 크기 102
〈표 4.23〉 제3차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 따른 효과 크기 103
〈표 4.24〉 제3차 인지적 영역의 변인 유형별 효과 크기 104
〈표 4.25〉 제3차 정의적 영역의 변인 유형별 효과 크기 105
〈표 4.26〉 제3차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효과 크기 106
〈표 4.27〉 제3차 프로그램 분야에 따른 효과 크기 107
〈표 4.28〉 제3차 운영 기관에 따른 효과 크기 108
〈표 4.29〉 제3차 운영 기간에 따른 메타회귀분석 109
〈표 4.30〉 제3차 운영 차시에 따른 메타회귀분석 110
〈표 4.31〉 제3차 영재교육대상자 연령에 따른 효과 크기 111
〈표 5.1〉 영재교육 프로그램 영역 및 분야별 분류표 123
[그림 2.1] PRISMA flowchart 34
[그림 3.1] 분석대상 논문의 선정 과정 : PRISMA flowchart 48
[그림 4.1] 각 연구별 효과크기의 forest plot 79
[그림 4.2] Funnel plot 80
[그림 4.3] 영재교육종합진흥계획 시행시기에 따른 누적메타분석 83
[그림 4.4] 제2차~제4차 운영 기간에 따른 효과 차이 91
[그림 4.5] 제2차~제4차 운영 차시에 따른 효과 차이 92
[그림 4.6] 제2차 운영 기간에 따른 효과 차이 100
[그림 4.7] 제2차 운영 차시에 따른 효과 차이 101
[그림 4.8] 제3차 운영 기간에 따른 효과 차이 109
[그림 4.9] 제3차 운영 차시에 따른 효과 차이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