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1.3. 연구의 기대 효과 및 제한점 13
2. 소프트웨어 교육의 이론적 배경 14
2.1. 소프트웨어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4
2.1.1. 소프트웨어 교육의 개념 14
2.1.2.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14
2.2.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CT) 16
2.2.1. 컴퓨팅 사고력의 개념 16
2.2.2. 컴퓨팅 사고력의 구성요소 19
2.3. 국내의 소프트웨어 교육 22
2.3.1. 소프트웨어 교육의 변천사 22
2.3.2. 2015 개정 교육과정 24
2.3.3.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 26
2.4. 외국의 소프트웨어 교육 29
2.4.1. 영국 29
2.4.2. 미국 33
2.4.3. 그 외 국가 35
3. 소프트웨어 교육의 실태 및 교사 인식 분석 38
3.1. 실태 조사 내용 및 방법 38
3.1.1. 조사 대상 및 방법 38
3.1.2. 조사내용 및 절차 39
3.1.3. 자료 처리 41
3.2. 설문조사 결과 분석 41
3.2.1. 소프트웨어 교육 과정에 대한 인식 41
3.2.2. 소프트웨어 교육 관련 연수 47
3.2.3. 교사의 역량과 인식 50
3.2.4. 물적 인프라 현황 52
3.3. 변인별 인식 차이 분석 55
3.3.1. 성별에 따른 인식 차이 분석 55
3.3.2. 교육경력에 따른 인식 차이 분석 58
3.3.3. 담당학년에 따른 인식 차이 분석 58
3.3.4. 심화전공에 따른 인식 차이 분석 60
3.3.5. 소프트웨어 교육 관련 연수 이수 시간에 따른 인식 차이 분석 63
3.3.6. 소프트웨어 수업 실시 경험에 따른 인식 차이 분석 65
3.4. 문제점 및 개선 방안 68
3.4.1. 문제점 68
3.4.2. 개선 방안 72
4. 결론 76
참고문헌 78
ABSTRACT 80
부록 82
[표 2.1] 세계 시가총액 순위 15
[표 2.2] Computational Thinking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17
[표 2.3] 컴퓨팅 사고력의 구성요소(한국과학창의재단, 2014) 20
[표 2.4] 연구자별 컴퓨팅 사고력의 구성요소(교육부, 2016)(전용주, 2017) 21
[표 2.5] 정보 교육과정의 주요 변천(최숙영, 2015) 23
[표 2.6]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시기 24
[표 2.7] 개정 주요사항 신구대조표(교육부, 2014) 25
[표 2.8]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 목표 및 성취기준(교육부, 2015) 27
[표 2.9] 영국의 2014년 개정 국가 교육과정(김현철, 2014) 30
[표 2.10] 영국 컴퓨팅 과목의 Key stage별 교육 내용(김현철, 2015) 31
[표 2.11] K-12 컴퓨터 과학 교육과정(최숙영, 2015)(김현철, 2014) 33
[표 2.12] 국가별 소프트웨어 교육 현황(최숙영, 2015)(김현철, 2015) 37
[표 3.1] 응답자 기본 사항 38
[표 3.2] 설문지 구성 내용 39
[표 3.3] 2015 개정 교육과정 내 소프트웨어 교육 인지도 42
[표 3.4] 소프트웨어 교육 관심도 42
[표 3.5] 초등학교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43
[표 3.6] 소프트웨어 교육 시작 학년 44
[표 3.7] 소프트웨어 교육 교과 운영 44
[표 3.8] 소프트웨어 교육 수준 적절성 45
[표 3.9] 소프트웨어 교육 시수 적절성 45
[표 3.10] 심화전공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시수 적절성 46
[표 3.11] 소프트웨어 교육 담당자 46
[표 3.12] 소프트웨어 교육 관련 연수 이수 시간 47
[표 3.13] 이수한 소프트웨어 관련 연수 방법 48
[표 3.14] 효과적 소프트웨어 관련 연수 방법 인식 48
[표 3.15] 소프트웨어 교육 교사 연수의 필요성 인식 49
[표 3.16] 소프트웨어 교육 관련 연수의 효과성 인식 49
[표 3.17] 교사의 컴퓨터 활용 능력 정도 50
[표 3.18] 소프트웨어 수업 실시 경험 51
[표 3.19] 소프트웨어 교육 시 어려움 52
[표 3.20] 소프트웨어 관련 교수학습 자료 구비도 53
[표 3.21] 소프트웨어 교육 관련 필요 교수학습 자료 53
[표 3.22] 컴퓨터 시설 구비도 54
[표 3.23] 무선 인터넷 환경 구비도 54
[표 3.24] 성별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인식 집단통계량 55
[표 3.25] 성별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인식 t-검정 56
[표 3.26] 성별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과 운영에 대한 인식 57
[표 3.27] 성별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시 어려움 58
[표 3.28] 담당학년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인식 기술통계 59
[표 3.29] 담당학년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인식 ANOVA 59
[표 3.30] 심화전공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인식 기술통계 60
[표 3.31] 심화전공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인식 ANOVA 61
[표 3.32] 심화전공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과 운영에 대한 인식 62
[표 3.33] 심화전공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담당자 63
[표 3.34] 연수 이수 시간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인식 기술통계 64
[표 3.35] 연수 이수 시간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인식 ANOVA 64
[표 3.36] 소프트웨어 수업 실시 경험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인식 집단통계량 65
[표 3.37] 소프트웨어 수업 실시 경험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인식 t-검정 66
[표 3.38] 소프트웨어 수업 실시 경험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담당자 67
[표 3.39] 소프트웨어 수업 실시 경험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시 어려움 67
[표 3.40] 국가별 소프트웨어 교육 시간 비교 69
[표 3.41] 중장기 교원 연수 추진 계획 71
[그림 2.1] 소프트웨어 운영 지침에서 추구하는 인재상(교육부, 2015)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