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1.2. 연구 내용 13
1.3. 연구의 제한점 13
2. 이론적 배경 15
2.1. 전기기기 직종 이론 15
2.1.1. 정의 15
2.1.2. 대회 작업 범위 15
2.1.3. 작업수행(과제수행) 16
2.2. 마이크로프로세서 이론 17
2.2.1. 정의 17
2.2.2. 마이크로프로세서 구조 17
2.2.3. 마이크로프로세서 절차 17
2.2.4. 마이크로프로세서 연산자와 수식 18
2.3. 시퀀스제어 이론 20
2.3.1. 개요 20
2.3.2. 시퀀스 종류 20
2.3.3. 시퀀스 제어 구성 22
2.4. PLC 이론 24
2.4.1. 개요 24
2.4.2. PLC의 구조 24
2.4.3. PLC 기본 명령어 27
3. 연구의 실행 32
3.1. 연구 대상 32
3.1.1. 기능대회준비 현황 32
3.1.2. 전기기기 직종의 과제변화 33
3.2. 연구 실행 기간 33
3.2.1. 연구 기간 34
3.2.2. 세부 추진 과정 34
3.3. 연구실행을 위한 사전 분석 35
3.3.1. 하드웨어 변화 분석 35
3.3.2. 마이크로프로세서 도입 분석 37
3.4. 새로운 훈련방법의 적용 38
3.4.1. 훈련시간 지정 38
3.4.2. 요소별 데이터 값 추출 40
3.4.3. 완성 과제의 채점 41
3.4.4. 계획서 작성 42
3.4.5. 평가전 시행 43
4. 개선된 지도법의 결과 44
4.1. 지도의 결과 44
4.2. 새로운 훈련법의 결과 45
4.2.1. 훈련시간 지정 방법의 결과 45
4.2.2. 요소별 데이터 값 추출 방법의 결과 46
4.2.3. 완성 과제의 채점 방법의 결과 47
4.2.4. 계획서 작성 방법의 결과 49
4.2.5. 평가전 시행 방법의 결과 52
5. 결론 및 제언 54
5.1. 결론 54
5.2. 제언 56
참고문헌 58
ABSTRACT 59
부록 62
〈부록 1〉2019 전국기능경기대회 대회시행 도면 (1과제) 62
〈부록 2〉2019 전국기능경기대회 대회시행 도면 (2과제) 85
〈표 2.1.〉 전기기기 직종 과제별 시간표 16
〈표 2.2.〉 산술 연산자의 종류와 기능 18
〈표 2.3.〉 대입 연산자의 종류와 기능 19
〈표 2.4.〉 관계 연산자의 종류와 기능 19
〈표 2.5.〉 증감 연산자의 종류와 기능 20
〈표 2.6.〉 PLC의 CPU메모리 25
〈표 2.7.〉 PLC 메모리 내용 26
〈표 2.8.〉 PLC 입·출력부 설명과 종류 27
〈표 2.9.〉 PLC 접점 명령 28
〈표 2.10.〉 PLC 마스터 컨트롤 명령 29
〈표 2.11.〉 PLC 출력 명령 29
〈표 2.12.〉 PLC 타이머 명령 30
〈표 2.13.〉 PLC 카운터 명령 31
〈표 3.1.〉 D 공업고등학교 기능대회반 학생 현황 (2019.07) 32
〈표 3.2.〉 기능경기대회 전기기기 직종 과제 출제 동향 33
〈표 3.3.〉 연구기간 세부 내용 및 일정표 34
〈표 3.4.〉 정규학기 훈련기간 시간표 38
〈표 3.5.〉 하계 및 동계 방학기간 시간표 39
〈표 3.6.〉 기능경기대회 전 훈련기간 시간표 39
〈표 3.7.〉 요소별 데이터 값 40
〈표 3.8.〉 전기기기 직종 1과제 채점 기준표(예시) 41
〈표 3.9.〉 전기기기 직종 2과제 채점 기준표(예시) 42
〈표 3.10.〉 기능대회반 훈련계획서(예시용) 43
〈표 4.1.〉 기능경기대회 입상결과 44
〈표 4.2.〉 실제 적용된 정규학기 훈련기간 시간표 45
〈표 4.3.〉 실제 적용된 하계 및 동계 방학기간 시간표 45
〈표 4.4.〉 실제 적용된 기능경기대회 전 훈련기간 시간표 46
〈표 4.5.〉 선수 A의 전국기능경기대회 계획서 50
〈표 4.6.〉 선수 B의 전국기능경기대회 계획서 51
〈표 5.1.〉 선수 A, B의 효과내용 55
〈그림 2.1.〉 릴레이 시퀀스의 구성 21
〈그림 2.2.〉 로직 및 PLC 시퀀스의 구성 21
〈그림 2.3.〉 입력 접점 기구 23
〈그림 2.4.〉 릴레이와 타이머 24
〈그림 2.5.〉 PLC 구성도 25
〈그림 3.1.〉 개선 전의 판넬 제작도면(2013년 전국기능경기대회) 35
〈그림 3.2.〉 개선 후의 판넬 제작도면(2014년 전국기능경기대회) 36
〈그림 3.3.〉 분리 후 1과제 제작도면 37
〈그림 3.4.〉 분리 후 2과제 제작도면 37
〈그림 4.1.〉 요소별 데이터 값 적용에 따른 작업시간의 변화 47
〈그림 4.2.〉 완성 과제의 채점 적용에 따른 채점 점수의 변화 48
〈그림 4.3.〉 1-B과제 채점기준표(2019년 전국기능경기대회 공개채점표) 49
〈그림 4.4.〉 평가전 3회와 실제 대회점수에 대한 비교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