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능경기대회 전기기기 직종을 준비하는 기능학습자의 기능향상을 위한 지도방안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전기기기 직종은 과거 변압기 설계 및 제작, 전동기 설계 및 제작, 시퀀스 설계 등의 기술을 습득하여 대회를 실시하였으나, 최근에는 판넬 제작, 회로 설계, 시퀀스 제어, PLC 및 마이크로프로세서 프로그래밍 등 여러 가지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대회를 실시한다.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회로를 설계하고 프로그램과 연결하여 동작하는 과제로 요구하는 수준 및 이해력이 매우 높은 편에 속한다. 또한, 지도교사도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능력을 요구하여 기능학습자들을 지도하는데 어려움이 많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전기기기 직종을 준비하는 기능학습자의 지도법과 다양한 과제에 대한 해결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최근 전기기기 직종 과제는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둘째, 과제 변화에 따른 훈련 방법은 어떤 것이 연구 대상에게 효과적인가?
셋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훈련방식의 발전방향과 향후 개선점은 무엇인가?
이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전기기기 직종의 과제는 변화에 따라 단일 과제에서 마이크로프로세서 과제, PLC 과제 총 2개로 나뉘었다. 덕트와 찬넬 제작과 프로그램의 비중이 늘어나면서 하드웨어 제작 소요시간이 상대적으로 줄어들었다. 따라서 과제의 변화의 대응을 위해 훈련시간 지정과 요소별 데이터 값을 추출하여 불필요한 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기능학습자 본인의 작업에 대해 효율적인 시간 분배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둘째, 기능학습자의 기능학습의 발전을 위해선 성취감을 이루게 해야 한다. 대회를 준비하는 기능학습자들은 고도의 숙련기술을 획득하기까지 많은 과정이 필요하다. 이 과정 속에서 학습자가 성취감을 느끼지 못한다면 현재에 안주하게 되고 기능숙달은 더 나은 발전방향으로 나아갈 수 없기 때문이다.
셋째, 지도교사는 기능학습자를 위해 지속적인 배움과 기술을 습득해야한다. 매년 과제의 난이도가 상승하는 추세이며 어떤 형태로 출제될지 추측이 불가능하다. 때문에 기능학습자가 대회장에서 받게 되는 과제를 당황하지 않고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과제 수행능력을 상승시켜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여 점차 현장에 맞는 전기기기 과제를 분석하고 그 분석에 따른 지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