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 필요성 6
2. 연구 목적 8
II. 이론적 배경 9
1. 훈민정음 창제 9
2. 자주의식 고양 11
3. 민본주의 정책 14
III. 연구내용 및 결과 17
1. 음악에서 자주성 고양 17
1) 향악(鄕樂) 연주 17
2) 편경(編磬) 제작 23
3) 신악(新樂) 창제 30
4) 정간보(井間譜) 창안 40
2. 음악에서의 민본주의 정책 46
1) 여민락(與民樂) 창작 46
2) 황종척(黃鍾尺)과 척도(尺度) 제정 50
IV. 결론 56
참고문헌 59
Abstract 61
초록 64
〈그림 1〉 오례(五禮) 길례서례(吉禮序例) 악기도설(樂器圖說) 경(磐) 29
〈그림 2〉 오례(五禮) 길례서례(吉禮序例) 악기도설(樂器圖說) 편경(編磬) 29
〈그림 3〉 정대업지무악보(定大業之舞樂譜) '소무(昭武)' 34
〈그림 4〉 보태평지무악보(保太平之舞樂譜) '융화(隆化)' 36
〈그림 5〉 발상지무악보(發祥之舞樂譜) '화성(和成)' 37
〈그림 6〉 봉래의(鳳來儀)) 치화평보(致和平譜) 上 39
〈그림 7〉 보태평지무악보(保太平之舞樂譜) '희문(熙文)' 41
〈그림 8〉 신제약정악보(新制略定樂譜) 종묘 초헌(初獻) 보태평지악(保太平之樂) '희문(熙文)' 42
〈그림 9〉 봉래의(鳳來儀) 여민락보(與民樂譜)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