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보상담자가 인식하는 상담수련과정의 어려움과 어려움에 대한 해결안을 살펴보려는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상담 전문가 자격증을 준비하는 수련 과정에 있고, 상담관련 전공 대학원에 재학 중이며, 상담 실무 경력 3년 이하인 8명의 초보상담자를 모집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자료의 수집 과정에서는 일대일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합의적 질적 분석 방법(CQR)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보상담자의 상담수련 경험에 대한 어려움은 6개 영역 15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어려움을 나타내는 6개의 영역은 학습자 역할 변인, 상담자 역할 변인, 수퍼바이지 역할 변인, 교육 및 수련의 구조적 변인, 사회 경제적 변인, 그리고 상담자 진로 변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려움에 대한 해결안으로는 4개의 영역과 13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초보상담자의 해결 노력을 반영하고 있는 4개의 영역은 한계의 인정, 인식의 변화, 전문성 함양, 사회적 지지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초보상담자가 수련과정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의 주요 내용을 이해하고, 어려움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노력을 탐색적으로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또한 이를 통해 초보상담자의 상담수련과정에 대한 지원방안을 논의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의의를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