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9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1.2. 연구문제 11
2. 이론적 배경 12
2.1. 융합과 융합 교육의 개념 12
2.2. 교과 융합 프로그램에 관한 선행연구 14
2.3. 영어교과와 타 교과와의 연계·융합 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18
3. 연구방법 22
3.1. 분석 대상 22
3.2. 분석 방법 24
4. 연구 결과 26
4.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나타난 융합에 관한 내용 분석 26
4.1.1. 총론에 나타난 융합에 관한 내용 26
4.1.2. 교과별 교육과정에 나타난 융합에 관한 내용 28
4.2. 중학교 1, 2학년 영어 교과서 융합 사례 분석 40
4.2.1. 과목별 연계 빈도 40
4.2.2. 융합 수업 유형 46
4.2.3. 프로젝트 활동 분석 50
5. 결론 및 제언 52
5.1. 요약 52
5.2. 제언 53
참고문헌 58
부록 61
〈부록 1〉 교과 융합 프로젝트 수업 절차 61
〈부록 2〉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소재 62
Abstract 63
초록 66
〈표 1〉 국어-과학 창의 융합 수업 차시별 계획 17
〈표 2〉 분석 대상: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 22
〈표 3〉 분석 대상: 중학교 2학년 영어 교과서 23
〈표 4〉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나타난 융합 내용 26
〈표 5〉 교과별 교육과정에 나타난 융합(교육) 빈도 28
〈표 6〉 미술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융합 내용 29
〈표 7〉 교과별 교육과정에 나타난 "창의" 빈도 30
〈표 8〉 교과별 교육과정에 나타난 "창의융합" 내용 30
〈표 9〉 교과별 교육과정에 나타난 "다양한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 빈도 32
〈표 10〉 교과별 교육과정에 나타난 "다양한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 내용 33
〈표 11〉 교과별 교육과정에 나타난 "타 교과 연계" 빈도 34
〈표 12〉 교과별 교육과정에 나타난 "타 교과 연계" 내용 34
〈표 13〉 교과별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제 해결" 빈도 35
〈표 14〉 교과별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제 해결" 내용 36
〈표 15〉 교과별 교육과정에 나타난 "새로운 것(창출)" 빈도 37
〈표 16〉 교과별 교육과정에 나타난 "새로운 것(창출)" 내용 37
〈표 17〉 융합 관련 핵심어 총 빈도와 교과 38
〈표 18〉 영어과 융합 관련 내용 38
〈표 19〉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나타난 융합의 개념 40
〈표 20〉 과목별 연계 빈도: 중학교 1·2학년 전체 41
〈표 21〉 과목별 연계 빈도: 학년별 비교 41
〈표 22〉 중학교 1학년 과목별 연계 빈도: 교과서별 비교 42
〈표 23〉 중학교 2학년 과목별 연계 빈도: 교과서별 비교 43
〈표 24〉 영어과 내용 소재와 사회과 수업 소재와의 관련성 45
〈표 25〉 미술과 연계된 수업의 주제와 소재 및 활동 내용 46
〈표 26〉 영어 교과서에 제시된 타 교과 연계 수업 유형 47
〈표 27〉 수업 유형 분류 조건 48
〈표 28〉 프로젝트(활동) 분석 50
〈표 29〉 활동 분류 51
〈그림 1〉 중학교 영어 교과서 타 교과와의 연계 부분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