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태권도전공자들을 대상으로 CIPP평가모형을 활용하여 태권도해외인턴십에 대한 태권도 전공자의 인식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향후 태권도전공자가 경험 할 태권도해외인턴십 프로그램의 향상과 해외 취업에 도움이 되는 가치있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전국의 태권도학과가 포함된 4년제 종합대학 및 전문대학에서 태권도를 전공한 재학생과 졸업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였다. 총 193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구글(Google) 설문지의 URL을 직접 모바일로 전달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회수된 설문지 193부 중 23개의 불성실 데이터와 무응답을 제외한 170부의 유효 표본을 실제 자료 분석에 이용하였다. SPSSWIN 25.0 Program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 기술 분석, 다중공선성 검증, 평균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태권도해외인턴십 프로그램을 평가한 CIPP평가모형의 요인 중 우선순위는 상황평가이며 다음은 산출평가, 투입평가, 과정평가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태권도해외인턴십 프로그램을 평가한 CIPP평가모형의 요인별 하위변수의 우선순위는 상황평가의 요구, 상황평가의 인식조사, 상황평가의 필요성, 산출평가의 인식 변화, 상황평가의 프로그램 목표, 산출평가의 효율성, 투입평가의 인적지원, 산출평가의 만족도, 산출평가의 결과활용, 과정평가의 평가, 과정평가의 자기평가, 과정평가의 상호작용, 투입평가의 프로그램 내용, 과정평가의 운영과정, 상황평가의 분위기 형성 및 홍보, 투입평가의 운영지원, 투입평가의 물적 지원, 과정평가의 프로그램 적용 피드백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CIPP평가모형을 활용한 태권도해외인턴십 프로그램의 요인별 분석 결과로 상황평가의 하위변수는 요구, 인식조사, 필요성, 프로그램 목표, 분위기 형성 및 홍보 순으로 나타났다. 투입평가의 하위변수는 인적지원, 프로그램 내용, 운영지원, 물적 지원 순이며 과정평가의 하위변수는 자기평가, 상호작용, 운영과정, 평가, 프로그램 적용 피드백 순으로 분석 되었다. 산출평가의 하위변수는 인식변화, 효율성, 만족도, 결과활용 순으로 우선순위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태권도해외인턴십 프로그램에 대한 전공자의 인식 조사를 통해 프로그램의 질 향상 및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로서 활용하는 것에 공헌할 뿐만 아니라 태권도전공자의 진로 구상 및 탐색 과정의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