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의 문제 10
II. 이론적 배경 11
1. 학부모 자녀교육 역량강사의 역할과 필요 11
2. 자녀교육의 의의 13
가. 부모교육권 13
나. 부모-자녀 간 소통 14
다. 자녀 안전교육 15
라. 자녀 성교육 16
마. 자녀 진로교육 16
바. 교수자로서 자녀교육 19
III. 연구방법 22
1. 합의적 질적 연구 22
2. 연구 참여자 22
3. 분석 절차 23
가. 면접 절차 및 내용 23
나. 연구팀 구성 25
다. 영역(domain) 25
라. 핵심개념(core idea) 25
마. 교차분석(cross-analysis) 25
바. 감수자 및 감수과정 26
IV. 결과 27
1. 지식과 태도의 변화 27
가. 지식의 확대(변동적, 3) 27
나. 적극적 학습 태도(변동적, 4) 28
다. 모범적 태도를 보여줌(전형적, 6) 30
2. 자녀교육 실천에서 긍정적 경험 31
가. 자녀의 기질과 성격에 맞추어 지도(변동적, 4) 31
나. 자녀 스스로 동기를 갖도록 지원(전형적, 7) 32
다. 학교의 학부모 활동에 참여(변동적, 3) 33
라. 긍정적인 소통(전형적, 6) 34
3. 자녀교육 실천에서 부정적 경험 35
가. 비 일관적인 교육관(변동적, 3) 36
나. 일방적으로 가르치려 함(변동적, 3) 36
다. 순간적으로 격분하는 감정을 자제하기 어려움(변동적, 3) 37
라. 자녀와 분리되지 못함(변동적, 4) 38
마. 다중역할과 일 병행(전형적, 7) 38
바. 주변의 시선을 의식함(변동적, 3) 39
사. 실천의 괴리(일반적, 8) 40
4. 반성과 성찰 41
가. 부모교육의 재발견(전형적, 5) 41
나. 일관된 철학으로의 노력(전형적, 5) 42
다. 스스로를 돌아 봄(전형적, 5) 43
라. 실천하려는 노력(일반적, 9) 44
V. 논의 45
가. 지식과 태도의 변화 45
나. 자녀교육 실천에서 긍정적인 경험 46
다. 자녀교육 실천에서 부정적인 경험 47
라. 반성과 성찰 49
VI. 결론 및 제언 52
참고문헌 55
부록 60
Abstract 62
초록 64
〈표 III-1〉 연구 참여자 기본 정보 23
〈표 III-2〉 면접 주요 질문 24
〈표 IV-1〉 지식과 태도의 변화 27
〈표 IV-2〉 자녀교육 실천에서 긍정적 경험 31
〈표 IV-3〉 자녀교육 실천에서 부정적 경험 35
〈표 IV-4〉 반성과 성찰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