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학부모 자녀교육 역량 강사들의 자기 자녀교육 경험을 깊이 있게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 자녀를 두고 있는 D광역시 교육청 학부모 자녀교육 역량 강사 아홉 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학부모 자녀교육 역량강사들의 자기 자녀교육에 대한 경험을 탐색하기 위해서 합의적 질적 연구방법(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CQR)을 사용하였으며, 기본 질문을 바탕으로 반구조화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합의적 질적 분석을 통해서 '지식과 태도의 변화', '자녀교육 실천에서 긍정적인 경험', '자녀교육 실천에서 부정적인 경험', '반성과 성찰' 의 4개 영역과 18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연구 참여자인 학부모 자녀교육 역량 강사들은 자녀교육에 관한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얻게 되면서 이를 단순히 이해하는 것에 머물지 않고 자기 자녀교육에 꾸준히 적용하려고 노력하였다. 그들의 이러한 노력은 자녀교육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가기 위해 숙고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었다. 논의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부모 자녀교육 역량강사 양성과 학부모 교육을 위한 시사점이 기술되었으며,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이 언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