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10
I. 서론 11
A. 연구의 동기 및 목적 11
B.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II. 발도르프 교육의 이론적 배경 13
A. 발도르프 교육의 교육철학 14
1. 슈타이너의 생애와 철학 14
2. 슈타이너의 인간관과 교육관 19
B.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교육론 25
1. 모델링의 의미 25
2. 리듬과 반복의 의미 26
3. 감각발달의 의미 29
C. 종합정리 43
III. 발도르프 놀이교육의 기본원리와 방법 44
A. 발도르프 놀이교육의 특성 45
1. 놀이의 의미 46
2. 놀이와 발달단계 47
3. 놀이의 구성 52
B. 발도르프 놀이교육의 환경 79
1. 놀잇감 79
2. 놀이공간과 환경 85
C. 종합정리 87
IV. 발도르프교육에 나타난 기독교교육 88
A. 발도르프 교육에 대한 기독교적 조명 88
1. 인지학에 대한 기독교적 조명 89
2. 교육관에 대한 기독교적 조명 94
B. 발도르프 놀이교육에서의 기독교적 조명 96
1. 기독교교육의 의미 96
2. 기독교교육의 목적 97
3. 예술을 통한 기독교교육 98
4. 이야기를 통한 기독교교육 99
5. 바깥 놀이를 통한 기독교교육 100
C. 발도르프 놀이교육에서의 기독교교육 모델제시 101
1. 전체구성 101
2. 전체내용 101
V. 결론 112
A. 요약 112
B. 제언 113
참고문헌 116
표 1. 네 가지 기질과 그에 상응하는 계절, 요소 그리고 색깔 24
표 2. 슈타이너가 바라보는 인간존재의 세 가지 중요한 체계 48
표 3. 수공예 활동 유형과 지도 방법 I 57
표 4. 수공예 활동 유형과 지도 방법 II 57
표 5. 미술 활동 유형과 지도 방법 I 60
표 6. 미술 활동 유형과 지도 방법 II 62
표 7. 미술 활동 유형과 지도 방법 III 63
표 8. 요리 활동 유형과 지도 방법 I 65
표 9. 요리 활동 유형과 지도 방법 II 66
표 10. 음악활동 - 손유희 놀이방법 73
표 11. 발달단계에 따른 단순 놀잇감의 구성 82
[그림1] 1920년 첫 번째 괴테아눔 18
[그림2] 1928년 두 번째 괴테아눔 18
[그림3] 자유놀이와 놀잇감 53
[그림4] 상상놀이와 놀잇감 69
[그림5] 바깥놀이와 놀잇감 79
[그림6] 소꿉놀잇감 81
[그림7] 나무인형 81
[그림8] 솔방울과 나무토막 82
[그림9] 달팽이끈 82
[그림10] 놀이천과 놀이집 84
[그림11] 엄마가 만든 인형과 아이 85